반응형




     5성은 혼자 특출한 스킬들을 가지고 있는 녀석들이 많아서 제외하겠습니다. 아리아 같은 애들은 독보적이니까요. 5성 스킬들은 다음 기회에 정리하겠습니다.

     현재 데스티니 차일드는 스킬 밸런스가 그냥 대놓고 말해서 답이 없습니다. 답이 없는 수준이 상식의 기준을 이미 넘었습니다.
     아래 단 5종류의 OP스킬들이 다른 스킬들과 비교해서 너무나도 차이가 많이 나게 좋습니다.

     이 말은 여러분들이 지금 가지고 계신 수많은 의문들
     즉 어떤 캐릭이 좋아요? 뭐 한돌할까요? 3성 키울까요? 4성 키울까요? 어펙션은 어느정도? 5성은 무조건 쓸까요?
     이딴 의문들이 대부분 쓸모가 없다는 뜻입니다.
     대놓고 말하지만 아래 내용만 숙지하면 다른 공략은 단 하나도 볼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저 5종류의 스킬들만 나오길 빌다가 나오면 그냥 그거 키우면 됩니다. 나머지 애들은 그냥 안나와서, 혹은 애정으로 키우다가 저 스킬들 나오면 버리는 용도입니다. 뭐 어떻게 다른 스킬들도 쓸만하니 뭐니 쉴드를 쳐도 조합으로 어떻게든 극복하거나 힘들게 하나하나 완성시켜 나가야 그나마 '쓸 수 있게 된다' 수준입니다. 그냥 나오기만 하면 혼자 다 썰어먹는 저 op스킬들과는 격 자체가 다른 것이 절대로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공격형]

     노멀 스킬 연타+방어 무시 대미지
     - 레전드, 이둔, 아르테미스, 이난나


    설명 
     노답 방무뎀. 공격형에는 이거 말고는 쓸만한 기술 자체가 없습니다. 그냥 노멀스킬 3연타라던가 기본스킬 3연타, 혹은 도트대미지들이 그나마 괜찮긴 하지만, 단적으로 설명드리자면 
     방무뎀의 가치가 100이다.
     일반 스킬들이 20정도다.
     그러면 저 조금 좋은 스킬들의 가치는 40정도입니다.
     유이, 네이드, 다비 셋만 한 80 되겠네요.
     즉, 비교 자체가 안되요...

     더 웃기는 것을 하나 말해드리자면,
     저 방무뎀 딜러들은 죄다 암속성이고, 남들보다 최소 2~3배 강해서 속성던전이고 뭐고 어딜 가든 그냥 무조건 제일 셉니다.
     심지어 스탯이 딸리는 것도 아닙니다. 오토로 하면 난사하는 일반스킬이 딸리는 것도 아닙니다.
     드라이브조차도 4성 방무뎀 딜러인 아르테미스, 이난나의 경우에는 4인힛이고, 특히 아르테미스의 경우에는 정점에 올라있습니다. 진지하게 말씀드리지만, 이 게임 이름을 데스티니 차일드가 아니라 아르테미스와 아이들이라고 개명해도 모자랄 판입니다.





    [방어형]

     팀 전체 보호막
     - 타르타로스, 유다, 키메이라










                                 
                                                            자신 HP회복 or 자기 보호막 + 도발


     


    - 해트트릭, 레이디




    설명
     일반적 상황에서는 위나 아래 둘 중 하나만 골라 쓰면 됩니다. 특히 5성 다나나 마르스가 주는 팀 전체 보호막은 너무 사기라서, 출타한 모친께서 너무 어이가 없으신 나머지 집에 땅굴파고 다시 돌아올 수준입니다. 전체 보호막은 지속시간이 10초 정도로 짧아서 유지가 아주 쉽거든요. 
     다만 성능이 짠 3성의 전체 보호막 캐릭터들을 쓰신다면, 한돌과 스킬업이 많이 되기 전에는 어쩔 수 없이 힐로 보조를 해주거나 해야 합니다. 
     다른 방어형 스킬들은 다 독보적으로 지뢰인데, 그나마 전체 방어력 올려주는 스킬들은 방어력 상승 중심으로 덱을 짜면 쓸만합니다. 네 쓸 수는 있다 이말입니다. 수돗물도 마실수는 있잖아요.




    [보조형]

     

    모든 아군의 힐량 증가 + 체력 제일 떨어진 아군 2명 지속힐
     

    - 모르가나, 레다








    공격력 높은 아군 3명의 스킬 게이지 충전량 증가 
     
    - 헤르츠, 에우로스, 키리누스, 마야우엘





    설명

    1. 힐러는 뭐든 일단 쓸 수는 있지만. 레다와 모르가나가 핫하죠?
     솔직히 차이가 너무 많이납니다. 나도 너무 많이나요.
     레다가 힐하면 100씩 20초를 힐하는데 다른 4성 힐러 슬라이드 즉시힐은 320이질 않나, 3성 회복형 도트힐은 75씩 10초 힐에 힐량 증가 조건은 우리팀이 상태이상 걸려있을 때 ㅡㅡ;
     답이 없습니다.

    2. 쿨감은 너무 진리라서 다른 거 다 엿 까먹어도 할 말이 없습니다. 스테이지 깰때는 3스테이지에 3번째 드라이브 터트리고 피버로 갈아버리는 플레이를 하면 고만고만이라 그렇게까지 중요하지 않은데 pvp에서는... 하...

    3. 이렇게 힐과 버프를 다해먹는 보조형에는 또 공격력 업 버프라는 준수한 스킬이 있기는 하지만, 이게 상승량이 지금 엄청나게 논란거리가 되고 뉴스에도 뜰만큼 애매합니다. 후반을 위해서 킵해두는것 자체는 방어형의 방어력버프와 같이 괜찮아보이기는 하나 현재로서는 5명조합에 하나 낑겨넣으면서까지 그자체로 쓸 만한 스킬이라고는 판단되지 않죠. 에르메스에게 묵념을.

    4. 또한 보조형에는 킨티아, 판테온이 가진 '크리확률증가+크리뎀증가'라는 미친 스킬이 있긴 합니다. 이걸 '이것만 나오면 겜끝이다'급으로 치기는 좀 그래서 넣지 않았는데, 방무뎀딜러들과 같이 적용되면 답이 없는것은 확실합니다.




     
    [리더버프와 드라이브]

     스킬설명에서 이걸 빼먹으면 안 되겠네요. 추가합니다. 
     드라이브는 당연히 4인기 대미지 쎈거. 
     리더버프는 쿨감감소와(민첩?) 깡체력 더해주는거 외에는 쓸 일이 없습니다. 뭐 다른줄 알았나요? 여기서도 똑같아요.

     뭐 물론 태클충들이 다른 스킬들도 어떻게어떻게 하면 쓸만해요! 라고 할 수도 있지만 진지하게, 냉정하게 생각합시다.

     예를 들어 대미지 주는 드라이브 말고, 피버만 많이 발동시키는 용도로 흡혈이나 지속회복 드라이브 등을 사용할수도 있지만 이를 쓰기 위해서는 애초에 적 공격과 드라이브를 다 버틸 수 있는 덱을 따로 짜야하고 그러면서도 자신을 딜을 해야 하니 딜링용 드라이브 스킬 가진 유닛을 배치하고 얘를 안죽게 하고 등등 생각할 게 넘쳐납니다. 
     리더버프는 뭐 공격력이 스킬대미지에도 영향을 준다고는 하나 그 버프양이 너무 미미해서 쿨감과 체력에 확 밀려버립니다.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네, 끝입니다.
     네? 구속형이요?
     물론 방어력 제일 높은 적의 방어를 깎는다던가, 공격력 제일 높은 적의 공격력을 깎고 실명을 시킨다던가 그런 스킬들이 있기는 합니다. 데빌럼블에서 효율적일수도 있을 것 같아서 저도 킵해놓고 있기는 합니다만, 문제는 조합의 한 자리를 차지하도록 처넣기가 참 그렇습니다. 지금은 방무뎀 방무뎀 쿨감 탱커 힐러 이 조합이 너무 압도적이라서요. 
     회복형이요? 보조형 힐에 밀리는 신기방기한 모습을 보고 계십니다. 그 상황이 반전되는건 5성에 가서 불사가 나와야...


     다시 한번 말하지만 지금 스킬 밸런싱은 똥망입니다.
     전략 중시? 지나가는 똥개 옆구리 차다가 넘어져서 물어뜯기는 소리 하지 말라고 하세요.
     현재 데스티니 차일드는 가챠에서 저 스킬을 가진 카드들이 얼마나 빠르게, 많이 나와주냐가 관건일 뿐인 게임입니다.
     3성 풀한돌이 세요 4성 2한돌이 세요? 
     그딴거 고민 할 필요 전혀 없습니다. 제 펀치력이 센지 님 펀치력이 센지 비교할 필요가 있나요? 그냥 효도르 펀치가 세지
     그냥 저 스킬이 나오면 셉니다. 그렇게 알면 됩니다.
     
     부디 참고하셔서 아 이겜은 지금 이런겜이구나, 하고 해탈한 상태에서 빡치지 말고 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PVP가시면 이 밸런스때문에 정말 엄청나게 빡치실 거거든요.
     
     참고로 '그럼 저스킬들+저스킬 말고도 그나마 쓸만하다고 적어두신거 말고는 다 버려요?' 이런 질문은 하지 마세요
     
     데차가 이 생각 없는 밸런스를 고쳐나간다면 나중에 안쓰는 캐릭이 op로 거듭날수도 있는거고, 아니면 다 버리는게 맞으니까 그걸 알아맞추는건 예언자의 영역이죠.



     일단 저는 전에 김형태 인터뷰인가 어디에서 게임 출시 후 이벤트 열고 바로 연말쯤에 대대적 밸런스 개편을 한다는 언급이 있었고, 그것 때문에 아 얘들도 지금은 밸런스 포기한 상태고, 그래서 정보 대량수집으로 교체할 의향은 있구나, 하고는 생각되니까 겜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모든 5성들을 평가해봄과 동시에 쓰레기스킬들이 어떻게하면 구제받을 수 있을지 개선안을 한 번 써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