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데차 인벤의 활성화를 위하여 나름 과금도 좀 하고 먼저 길도 뚫어보면서 던전 노가다 같은것도 해보고 럼블이나 기타 이벤트도 먼저 경험을 해본 경험치로 어느 쪽 길로 유저분들이 선택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다양성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도 아직 28레벨에 5구역 노말 맵 4구역 하드맵까지 간신히 올 3성클 한 수준이지만 최소한 그정도의 경험치로 도움을 주고 싶은 나머지 글을 적는 것이오니 양해부탁드립니다.




    1. 차일드 선택 누굴 해야 될까?
     많은 분들이 가장 많이 하시는 고민일 것 입니다. 차일드 선택 도대체 누굴 해야 될까? 대다수 분들이 별을 보고 많을수록 좋고 적을수록 별로니까 높은 애들중에서 고르자 라는 생각을 하시고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차일드를 고르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직업이란걸 먼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데차에 존재하는 직업은 각각 방어형, 공격형, 구속형, 보조형, 회복형 5가지 부류가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먼저 필수로 있어야할 직업은 방어형과 회복형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데차 컨텐츠 중에서 무엇을 하든 가장 중요한 직업군은 방어형과 회복형이라고 단언코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초반 맵 진행에는 회복형이 탱을하고 방어형이 딜을해도 전혀 무리없을 정도로 클리어가 됩니다만 이제 슬슬 진행을 하면서 직업들의 균형이 잡혀있는 것이 컨텐츠 활동에 수월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직업군이라고 해도 속성마다 보유하고 있는 스킬이 다를 수도 있으며 (거진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몃몃 특정 네임드 캐릭터들은 같은 직업군과는 전혀 다른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서 3성 주제에 탈 3성급 능력치를 가지고 있거나 하는 카드들이 여럿 있습니다.

     즉 차일드를 선택 하는 방법은 별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에게 필요한 직업군과 스킬을 먼저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성이라고 해도 3성보다 가성비를 봤을때 더 효율이 좋지 않은 4성도 있다는 이야기죠.

    2. 진화, 한계돌파, 레벨업, 에펙션에 대한 설명.
     각각 캐릭터를 상승하기 위해 필요한 컨텐츠 입니다. 

     에펙션은 오닉스를 활용하여 캐릭터의 스텟을 상승시키는 것이고 (일종의 연애게임에서 호감도를 상승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 것 같습니다.)
     추가로 첨언해드리면 진화나 한계돌파를 하기전에 에펙션을 다 채우셔도 감소하거나 사라지지 않으니 안심하시고 먼저 올리셔도 괜찮습니다.

     한계돌파 (이하 한돌)은 같은 카드를 소모하여 한계를 돌파하여 스텟과 스킬레벨의 한계치를 상승시키는 것 입니다. 즉 한돌은 하면 할 수록 스텟과 스킬레벨치가 상승하여 효율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만 에펙션이나 진화, 레벨업에 비해서 스텟상승은 가성비가 굉장히 떨어집니다. 같은 카드가 있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너무나도 크니까요.


     레벨업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컨텐츠이니 설명이 필요 없겠습니다만  팁을 추가로 첨언 한다면 차일드 레벨업에 같은 속성의 차일드를 소모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효율도 좋지 않을 뿐더러 오닉스를 추출해야 하기 때문에 레벨업에 쓰기엔 아까우니까요. 재료 차일드로만 레벨업 하시길 적극 권장하고 추천 드립니다.

     진화는 3성인 캐릭터를 같은 속성의 보석과 같은 등급의 캐릭터들을 소모하여 한단계 높은 등급으로 상승시켜주는 것 입니다. 이 진화 시스템 덕분에 데차에서 차일드는 등급보다는 스킬을 먼저 보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매김 한 것 같습니다.

    3. 자신의 덱을 스타일에 맞춰서 조합하자.
     아직 교과서화 되지 않은 부분이라 조금 건드리기 민감합니다만 자신의 파티에 차일드를 넣어 조합을 할 경우에 효율적인 조합을 짜는 것은 누가 말하지 않아도 중요한 것 입니다. 제 덱을 예시로 설명해드리면 







     




    데차 유저 모두가 처음부터 받는 3성 방어형 모나 입니다. 드라이브 스킬로 15초동안 100% 도발을 가지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뽑은 5성 회복형 시링크스는 스킬중에 HP가 가장 떨어진 아군 1명에게 4회 무적효과와 회복을 주는 스킬이 있습니다. 설명만 봐도 어떻게 스킬을 사용하면 효율적인지 대충 각이 잡히실 텐데요. 드라이브 스킬을 사용한 모나가 최대로 피가 떨어질때까지 맞아주다가 시링크스가 스킬을 활용하는 식으로 이렇게 데차에서는 별이 높은 것도 중요하지만 각 캐릭터들의 스킬을 조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격적인 스킬 조합으로는.



    현재 3성 보조형 중에서 최강이라고 말해도 손색이 없는 리자의 스킬 게이지 충전속도 효율과 함께




     제가 5성으로 뽑은 란페이의 슬라이드 스킬 로 상대 드라이브 게이지 감소를 (비록 확률성이지만) 꾸준한 딜링을 넣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즉 보조형이 리자 같은 스킬감소 같은 경우엔 스킬효율성이 좋은 딜러를 공격력을 극대화 시켜주는 보조형은 강한 스킬데미지를 가진 딜러를 쓰는 방식으로 조합을 짜는 것 이지요.

     이런식으로 자신의 덱을 조합할때 다시 한번 말씀드리는 것 같지만 캐릭터의 별 보다 스킬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한번 말씀드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4. 크리스탈은 어디에 쓰는 것이 좋을까?
     데차는 이미 조금 경험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퀘스트만 잘 진행해도 전혀 부족하지 않을 만큼의 스테미나를 얻을 수 있고 뽑기 이외에 딱히 크리스탈을 쓸 컨텐츠도 없다보니... (요일쪽에 쓰기엔 아직 레벨이 낮아서 효율이 떨어지죠) 현재는 뽑기에만 투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 어느쪽이 효율이 더 좋다고 질문하셔도... 뽑기는 운이다 보니 이것만큼은 제가 딱히 뭔가를 말씀 드릴 수가 없겠네요...

     죄송합니다 ㅜㅡㅜ

    5. 맵 진행 중에 실패해도 스테미나는 사라지지 않는다.
     몃몃분들은 진행하다가 경험을 이미 하셨을 것 같습니다만.. 데차는 맵 진행중에 던전을 실패해도 스테미나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이게 오픈빨 덕분인건지 아직 버그인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데차에서 던전을 여러번 도전해서 연습해보라는 운영진의 고마운 마음이라고 생각하고 싶네요.

    6. 등급이 낮은 차일드는 어떻게 활용하는게 좋은가?
     제가 경험해본 바로는 1,2성의 낮은 등급의 차일드는 오닉스 추출하고 (열심히 뽑시다 오닉스를 뽑읍시다) 3성부터는 자신이 어떤 스타일로 차일드를 육성하느냐에 따라 갈리는 것 같습니다.
     저같이 과금하는 스타일의 유저인 경우는 대다수 스킬 좋은 몃몃 3성들을 제외하고는 4,5성부터 육성을 시작하게 되니 쓸모없는 3성들도 모두 오닉스를 뽑게 되는 것이고
     아예 완벽하게 무과금으로 달려가실 분들은 3성도 키워서 4성 만들고 그걸 진화재료로 사용하시거나 아니면 3성중에서 쓸만한 카드들을 진화 + 한돌 하시는게 효율이 더 좋을 것 입니다. 아무래도 3성과 5성의 에펙션 수치는 하늘과 땅차이 이고 만렙을 찍기위해 들어가는 재료 슬라임들도 하늘과 땅차이 일 뿐더러... 들어가는 금액도 하늘과 땅차이이기 때문에...

     단 오닉스를 추출할 때 한번에 모든 차일드를 넣을 경우 그것도 1회로 치기 때문에 리자의 숙제나 기본 퀘스트에서 오닉스 추출 10회 같은 퀘스트 가 뜰 경우에 10개의 차일드를 한번에 추출해버리면 1회로 판단하오니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7. 파티 조합의 속성은 어떻게 조합하는 것이 좋을까?
     다시 한번 제 덱을 예시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제 기본 덱입니다. 먼저 방어형에는 암속성 혹은 광속성의 차일드를 사용합니다. 이유는 3개의 속성으로 서로 물고 물리는 화, 수, 목 속성인 경우에는 하나하나 준비한다면 3개나 준비하고 키워야 하지만 광, 암 속성은 서로 물고 물리는 것이기 때문에 2명만 준비하고 키우면 되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맵 진행 하기 전에 나오는 몹들을 보고 파티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암속성이 많은 던전일 경우 입니다.

    화속성 적이 많은 던전입니다.


    목속성 적이 많은 던전 입니다.

     물론 던전에 들어가보면 리더만 화속성이고 나머지는 졸개들은 수속성으로 구성되어 있는 유저의 뒷통수를 가격하는 던전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만... 그러한 경우는 서브 딜러를 광속성 혹은 암속성으로 넣어서 커버할 수 있습니다.

     즉 제가 추천드리는 파티 조합은 1도발탱, 2딜러, 2힐러 조합으로
     방어형 차일드는 광or암속성으로 스위칭
     딜러형 차일드는 광or암속성을 베이스로 하나 두고 출현 몹에 따라서 체인지
     힐러형 차일드는 속성보다 스킬... (현재 힐러들이 힐링이 너무 짜서 그래요... 힐러가 상향되길 빕시다.)

     이런식으로 조합하신다면 던전의 난이도를 꽤나 많이 낮추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조금 난잡하게 써서 질문이 필수적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인벤 쪽지 보다는 댓글을 주로 보는 편이오니 댓글에 질문하시면 답변 달아 드리겠습니다.
     부족한 글에 수정이 필요한 점들도 첨언해주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데차 되시고 저도 빨리 밀린 스테미나 쓰러 가겠습니다 'ㅅ'/



     




    원본 : 인벤 Undead4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925&name=subject&keyword=%EA%B3%B5%EB%9E%B5&l=202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