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전에 올리려 했으나 귀찮아서 미뤄뒀는데 나름 공략들은 많이 올라오나 캡틴 공략은 없는 듯 하여 그냥 심심풀이로 올려봅니다.

출시 후 낮에는 퀘스트 오류로 접어두었다가 그 날 새벽쯤에 62찍어보고 후일을 가늠해보고 지금은 접은 상태지만 경험은 있으니 상관은 없는 듯해요. 3차까지만 키워봤으니 3차까지만 설명하도록 할게요. 60이나 99나 같은 3차니까 레벨은 별로 상관없을거라 생각해요 ㅋㅋ
캡틴을 키우고 있거나, 키울 의향이 있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음 하네요.
사진은 아마 전에 공략을 올리려 했을 때면 올렸을 텐데, 지금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일단 캡틴은 기본적으로 '마법공격력'캐릭이므로 도핑할때 착오를 가지지 않기를 바랍니다.
기본 이미지랑은 약간 다른 부분 중 하나에요.

사실 다른 건 별 의미가 없으니 스킬이랑 팁 정도만 설명하도록 할게요. 다른 건 다른 공략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1차 스킬은 더블 파이어, 써머솔트 킥, 옥토푸시, 퀵모션 이라는 스킬로 구성되어 있는데,

더블 파이어는 대상 하나를 향하여 총알 두발을 발사하는 캡틴의 주 공격스킬입니다.
말 그대로 대상'하나'에게만 공격하는 스킬이라 사냥부분에서 불리할 지도 있다고 보나, 데미지는 생각보다 쎈편이므로
보통 초반엔 이 스킬 하나로 원콤이 나고, 1차 후반정도에는 2콤이 납니다. 거의 30이 되어갈쯤에는 20렙제 레어 풀강에
더블 파이어 마스터 기준으로 3콤이 날 경우도 있지만, 이 때는 2차를 도모합시다.
기본적으로 스킬선마 순서는 공격스킬인 이 스킬을 가장 먼저 마스터해주도록 합시다.
어떤 직업이든 간에 주 공격스킬을 먼저 마스터 해주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3차이상 제외)
마스터시 필요마나가 68으로 저렙구간에는 높은 편일지도 모르나 사실 이렇게 키우면서 물약이 부족해본적은 없습니다.
좀 불안불안 하시면 나오는 물약은 죄다 주워주세요. 그럼 상관없습니다.
추가로, 나이트로드 1차 스킬인 럭키 세븐에 비해서는 데미지가 약간 밀린다고 보네요.

써머솔트 킥은 뒤로 한바퀴 돌면서 공격하는 스킬인데, 최대 5명을 한 번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범위도 별로고, 스킬모션도 이상하다 생각되고, 효율도 사실 그닥이라 10렙때 처음 찍고 몇 번 써보다가 안썼던 스킬입니다.
없어도 무방한 스킬이라고 봐요. 필요없으니 가장 나중에 마스터해줍시다.

옥토푸시는 더블점프입니다. 쉽게 나이트로드의 플래시점프 생각하시면 되는데, 대부분의 직업이 가지고 있는 스킬이랑 같습니다.
다른 직업과 다른 점은 더블 점프시 '문어'가 밀어줍니다.
마스터 기준으로 마나소모량은 없고, 이단점프이동거리가 480, 높이가 140이네요.
근데 사실 라이딩 타고 다니면 별로 안써요 ㅋㅋ 비싼건 빠르거든요.

퀵모션은 패시브 스킬인데, 약간의 스탠스와 약간의 이동속도를 증가시켜줍니다.
마스터 기준으로 스탠스의 증가량은 26이고, 이동속도의 증가량은 15%입니다.
스탠스는 솔직히 공략 쓰면서 스탠스가 있는지 처음 알았을 정도로 체감을 느끼기는 힘든 정도구요, 이동속도 증가는 꽤 쓸만합니다.
라이딩을 타고 퀘스트 길안내를 이용할 때 다른직업군보다 이동속도 차이를 체감하실 수 있어요.
이동속도 버프 물약 먹고, 라이딩 타고, 맥스 피버모드 사용하면 말그대로 날아다닙니다!?

1차스킬은 이게 전부입니다.
스킬 마스터 순서는 더블 파이어 - 퀵모션 - 옥토푸시 - 서머솔트 킥 또는 더블 파이어 - 옥토푸시 - 퀵모션 - 서머솔트 킥 정도로 추천해드립니다.


2차 스킬은 매그넘 샷, 백스텝샷, 서먼 크루, 인피닛 불릿, 건 마스터리, 피지컬 트레이닝 이라는 스킬로 구성되어 있는데,

매그넘 샷은 2차 캡틴의 주 스킬이며, 드디어 배우는 쓸만한 다수기이기도 합니다.
마스터 기준으로 6명의 적을 3번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필요마나는 241이네요.
다수기이자, 주력기인 이 스킬의 범위는 y축으로는 거의 판정이 없다시피하고, x축으로는 약간 짧은 느낌이나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1차 스킬의 서머솔트킥의 범위보다는 넓습니다.
사실 저는 캡틴이 2차가 가장 좋은 직업이라 생각하는데 이 스킬이 다른 직업의 2차스킬보다 데미지면에서나, 스킬 효율면에서나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무기 풀강기준으로 원콤~2콤내로 몬스터가 잡힙니다.
1차 스킬과 마찬가지로 주력기인 이 스킬을 먼저 마스터하도록 합시다.

백스텝샷은 뒤로 약간물러나며 총알 한 발을 한 명의 적에게 쏘는 스킬입니다.
본메에서는 더블점프하면서 백스텝샷을 이용하여 좀 더 멀리가게 하는 용도로 쓰이기도 하나 메m에서는 사실 상 쓸모가 없는 스킬입니다. 심심하면 쓰고 노세요. 데미지는 나쁘지 않은 편이나 단발이고 한명에게만 맞는 스킬이기 때문에 매그넘 샷이 훨씬 좋습니다.
가장 마지막으로 마스터해주도록 하세요. 없어도 되는 스킬이라 봅니다. 지금은.

서먼 크루는 지속시간동안 공격을 도와주는 선원 한 명을 랜덤으로 소환하는 스킬입니다.
마스터 기준으로 60초의 재사용대기시간을 가지고, 지속시간이 300초인 스킬입니다.
무기 공격력과는 별도로 고정된 공격력을 가지고 있는 듯해요. 무기를 강화시켜도 데미지가 변하지 않고, 스킬 레벨에 따라 데미지가 변했던거 같습니다. 1렙때 1000가량 떴었던거 같고, 마스터시 2800정도 뜨는 듯 합니다. 30렙때는 선원 딜이 더 쎄기도 했던거 같아요.
물론 후반갈 수록 딜링비율은 적어지는 스킬입니다.
소환되는 선원은 일반 콧물질질짜는 겁쟁이 선원과, 눈을 가리고 클로를 쓰는 파란색 복장의 선원과, 카이린, 폭탄을 던지는 보라색 안경 쓴 선원 총 4명이 있습니다.
일반 선원은 근접에서 인파이터와 같이 주먹을 쓰는 선원입니다. 선원 중에서는 가장 하급입니다.
클로쓰는 선원은 일반 선원과 마찬가지로 근접에서 클로로 할퀴는? 선원인데 느낌 상 공격속도가 가장 빨라보입니다.
카이린은 해적 전직관인 카이린이 맞는데, 원거리에서 총을 쏩니다.
보라색 안경잡이 선원은 폭탄을 던지는 데 유일하게 공격이 광역기라서 사냥 시에는 가장 쓸만한 선원입니다. 물론 딜레이가 가장 커요.
근데 폭탄던지는 애 빼고는 다 거기서 거기라고 봅니다.
참고로 선원은 자신이 공격한 몬스터만 공격하며, 평소에는 가만히 있습니다.
TIP - 참고로 이게 숨겨진 갓스킬인데, 이게 필드보스 사냥에 매우 유용합니다.
선원을 소환하고 필스 보스몹을 한 대 때린 후 주변에 있는 사다리나 줄을 타고 보스몹의 공격에 안닿으며 선원이 보스몹을 공격할 수 있게 하는 거리를 적당하게 유지해줍니다. 그럼 선원이 알아서 보스몹을 잡아줍니다.
시간이 약간 걸리므로, 저 같은 경우 선원이 알아서 보스몹을 잡게 해두고 다른 일을 하고 오면 잡아놓더군요.
서전아이에서부터 스텀피까지 다른직업은 너무 힘들다고 확성기를 써댈 때 저는 물약 하나 안 먹고 보스몹을 잡아왔습니다.
이건 스텀피 너머로도 쓰일 수는 있겠으나, 어차피 60넘어서는 미니던전으로 인해 물약도 쌓이고, 3차 스킬도 있고 그래서 그 뒤로는 사실상 의미가 없는 듯 합니다.

인피닛 불릿은 버프 스킬로, 지속시간동안 치명타저항률, MP회복력, 치명타피해저항을 증가시켜줍니다.
캡틴으로서는 첫 버프이기도 한데, 마스터시 1800초30분동안 치명타저항률 3%, MP회복력 24, 치명타피해저항 20%를 증가시켜줍니다.
스킬 설명 보셔도 아시겠지만, 이 스킬은 아마 사냥용이 아닌 PVP용 스킬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사냥에서는 잘 안쓰입니다. 첫 버프가 무쓸모

건 마스터리는 패시브 스킬로, 명중률가 관통률을 증가시켜줍니다.
마스터시 명중률 2%, 관통률 2% 증가인데, 명중률은 그렇다치고, 관통률은 어디다 쓰이는지 .. 패시브 스킬들이 다 이상해

피지컬 트레이닝은 패시브 스킬로, HP회복력과 MP 회복력을 증가시켜줍니다.
마스터시 HP회복력증가 55, MP회복력증가 22인데, 이것도 건마스터리와 마찬가지도 별 쓸데는 없습니다.

2차 스킬은 이게 전부이고, 여기서 건질만한 스킬은 매그넘 샷과 서먼 크루가 있네요.
그러므로 스킬 마스터 순서는 매그넘 샷 - 서먼 크루 - 건 마스터리 - 피지컬 트레이닝 - 인피닛 불릿 - 백스텝샷 이런 식으로 찍어주시면 될 거 같네요, 건 마스터리나 피지컬 트레이닝은 찍는 순서가 바뀌어도 상관없습니다. 명중률 2퍼나 미세한 회복력이나 거기서 거기니까요.

3차 스킬은 더블 배럴 샷, 불릿 스매시, 옥타 쿼터덱, 할로포인트 불릿, 발키리 페이션트, 풀메탈 자켓 이라는 스킬로 구성되어 있는데,

더블 배럴 샷은 산탄 총을 쏴 총알을 여러발을 쏘는 스킬인데물론이펙트만, 최대 8명의 적을 2번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캡틴 3차의 주력기이며, 스킬 범위가 y축으로는 윗쪽으로 약간 있는 편, x축은 공격방향으로 매우 긴편입니다.
x축으로 범위가 얼마나 크냐하면 제가 카메라를 75%로 해놓는데 카메라 밖의 몬스터도 맞을 정도입니다.
다만 그에 비해 y축은 적은편이나 계단2~3개 정도에 있는 몬스터는 맞는 편이지만, 미니던전 처럼 2층구조로 되어있는 곳에서는 2층의 몬스터는 피격되지 않습니다.
기본 스킬 고정 공격력은 높은 편이나, 스킬 타격횟수가 2회로 적은 편이라 60렙 기준 60렙 레어 풀강껴도 동렙의 몬스터가 원콤이 안납니다. 이건 레벨이 높아질 수록 더 그렇구요. 실망

불릿 스매시는 거대한 탄환 하나를 쏴 적들을 밀어내고 데미지를 주는 스킬인데, 최대 6명의 적을 1번 공격하며 밀어내는 스킬입니다.
기본 스킬 답지 않게 쿨타임이 10초나 되는 스킬인데, 사냥시 일반몹을 잡을때는 데미지도 그렇고 더블 배럴 샷에게 밀리는 면이 많아
잘 안쓰며, 그렇다고 보스전에서 쓰는 스킬인가 하면은, 보스는 밀리지가 않더라구요?!
사실 뭐하려고 만든 스킬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심심하면 쓰세요.

옥타 쿼터텍은 설명에는 '문어는 일정 시간 주위 적들에게 개틀링을 무차별 난사하고 사라진다.'라고 써있어서 '오오 캡틴은 광역기를 3차에도 배우나?' 했는데 그냥 설치스킬 이였습니다. 쿨타임은 20초로, 지속시간 또한 20초입니다. 설치해놓으면 설치된 방향으로 몬스터가 있으면 공격을 하긴하는데 단방향 스킬이며 방향을 바꾸지는 않습니다. 공격속도는 선원에 비하면 약간 빠른 편이며 데미지는 쏠쏠한 편입니다. 제 기준으로는 1800이 뜨는군요. 이것도 선원과 같이 스킬레벨에 비례하여 데미지가 상승하는지, 아니면 무기공격력에도 영향을 받을 지 실험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으나 제 예상으로는 전자일거 같습니다. 사냥할 때는 잘 안쓰이고 보스잡을 때나 간간히 쓰이는데,
그리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은근 손이 가고 귀찮거든요.
여기서 약간의 팁이 있다면,
TIP - 미니던전 같은 곳에서 옥타 쿼터텍 스킬을 깔아놓으면 그 주위로 몬스터가 몰립니다.
근데 깔끔하게는 아니더라도 몰리긴 하니까 참고는 해두세요.

할로포인트 불릿은 버프 스킬로, 공격력 및 방어력을 증가시켜줍니다. 쓸만한 버프스킬이 하나 나왔네요.
1렙 기준으로 4.2%증가이고, 레벨이 올라갈때마다 추가로 4.2%가 더 증가하니 마스터시 총 21%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네요.
20%가량이면 쓸만한 수준인데, 마스터시 버프지속시간도 30분으로 보이고 괜찮은 스킬인 것 같습니다.
좋네요.

발키리 페이션트는 패시브 스킬로, 최대 HP와 MP를 증가시킵니다.말그대로 인내
1렙 기준으로 최대 HP는 2100, 최대 MP는 840 증가시켜주고, 레벨당 증가량은 386, 155로 보이네요(2렙 기준).

풀메탈 자켓은 패시브 스킬로, 치명타 확률과 치명타 피해를 증가시켜줍니다.
1렙 기준으로 치명타 확률은 0.4%, 치명타 피해는 2% 증가시켜주네요. 레벨 당 증가량은 0.4%, 2%로 보입니다(2렙 기준).
근데 이런 패시브 스킬을 볼 때마다 느끼는 건데 정말 효과가 미미한거 같네요. 1%단위도 아니고 0.1%단위라니 마스터해도 2%..
피버모드는 치명타 확률 50% 증가인데

3차 스킬은 전부네요.
여기서 부터는 사실 스킬 마스터 순서를 쓸 필요도 없겠지만 그냥 한번 써봅니다.
이것도 1, 2차와 마찬가지이겠지요.
가장 의미있는 더블 배럴 샷을 먼저 마스터 한 후 버프 스킬인 할로포인트 불릿을 마스터, 그리고 옥타 쿼터덱을 마스터하고 자유분배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스킬 공략은 여기서 끝인데, 재미삼아 4차 스킬도 소개해보려합니다.

4차 스킬은 래피드 파이어, 퍼실레이드, 전함 노틸러스, 파이렛 스타일, 카운터 어택 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래피드 파이어는 흔히 잘 아시는 속사형 스킬로, 적 한명에게 키다운시간동안 최대 60발을 발사한다 하네요.
여기서 봐야 할 것은 필요마나가 673인데, 지속 소모 마나가 68인걸로보니 사용시 마나가 필요하고 그걸 유지하는데 또 마나가 필요한듯 싶습니다. 마나소모는 엄청날 거 같네요.
보스전에도 좋아보이고, 엘리트 던전 돌 때도 좋아보이고, 캡틴 4차가 좋아보이는 이유는 이 스킬인 것 같습니다.

퍼실레이드는 뒤에서 문어를 소환해 전방에 총을 쏘게 만드는 스킬인데, 최대 8명에게 4번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일반 사냥용 스킬이네요. 괜찮아 보입니다. 범위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소환이라고 하니 소환스킬이라 착각하실 수도 있을 테지만 그냥 공격스킬이에요.
캡틴 4차 공격 스킬은 PC 메이플과 같으니 궁금하시면 유튜브 같은 곳에서 찾아보셔도 될 거같아요. 이름도 같습니다,

전함 노틸러스는 광역기입니다. 최대 30명의 적에게 7번 공격하는 스킬이군요. 쿨타임은 10초입니다.
모든 직업의 광역기의 쿨타임은 10초인 듯 합니다. 비숍의 제네시스도 마찬가지였었고요.
쿨타임도 같으니 범위도 다 같겠죠?
본 메이플은 광역기라도 그 특성이 다르니 범위에도 차이가 있었지만, 이건 쿨타임이 같으니 범위가 다르면 안될 듯 싶습니다.

파이렛 스타일은 버프 스킬로, 지속시간동안 피해감소와 보스방어력, 유저방어력을 증가시킵니다.역시나 미미한 수준
이 스킬은 특이하게 '유저방어력'이라는 말이 적혀있는 것을 보니 역시 PVP가 도입될 듯 싶습니다. 버프 자체는 그저 그런것 같네요.

카운터 어택은 패시브 스킬로, 공격력, 보스공격력, 유저공격력을 증가시켜줍니다.
1렙 공격력 증가량이 1.8%이고, 보스%유저공격력 증가량이 0.8%로 마스터시 쓸만한 정도가 될 듯 합니다.

이게 4차스킬의 전부입니다.

사실 처음에 캡틴을 골랐던 이유가 4차스킬의 스킬 구성인데,
준수한 사냥기에, 보스용 속사기에, 광역기 까지 있어서 좋겠다라고 생각했어서 했네요. 같이 속사기가 있는 보마는 광역기가 없는 듯 해서요. 물론 3차가 이럴 줄을 몰랐습니다. 네 .. ㅋㅋ 보마도 심각

.

.

캡틴을 처음하시면 엘리니아 부분에서 좀 힘드실텐데, 그냥 물약으로 버티시며 30찍으시면 60까지 할만해집니다.
그리고 61부터 미니던전 이용하시면서, 필드보스가 나오는 곳은 개인사냥터이니 사람이 많다면 그런 곳을 이용하시면 그나마 나을겁니다.  20렙무기 스타포스 풀강시키시고, 다음 무기 공격력 가장 높은 곳에 토드의 망치 하셔서 풀강만드시고 그걸 계속 이어가시면 됩니다. 토드의 망치 사용 하시는 게 돈이 덜 들어요.
경험치 증가량 상승이 나온다고 알려져있는 모자는 잠재능력이 있으면 잠재능력 확인 해 주셔서 경험치 증가량 상승이 있으면 착용해주시면 됩니다. 벨트도 경험치 증가량 상승이 나온다고 하나 벨트는 얻기가 드물어서 참고만 해두세요.
방어구는 굳이 스타포스 강화 안해도 되나 방어력 때문이라면 한벌옷 정도만 강화해주시면 될 거에요.
다른 부위의 방어력 상승량은 한벌옷에 비하면 매우 적으니까요. 돈이 남아도신다면 모르겠지만요.


공략이긴 한데 뭔가 그냥 스킬 설명이 되어버린 것 같네요.
그냥 간단히 쓰려고 했는데 쓰다 보니 새벽 3시가 되어 가네요. 2시간 넘게 걸림 새벽3시에 난 왜 이러고 있는가
시험기간이라던가 그런 것들이 겹쳐서 메m은 나중에 신직업이나 나오면 하려고 하는데 그 전에 한다면 그냥 캡틴이나 다시 키울 거 같네요. 시험기간에 이렇게 시간낭비하고 있음

2차는 캡틴이 짱이구요. 그래서 50렙만 찍으실 분들에게 추천해드리려 했는데 이미 지나간 것 같으니..
3차는 구리지만 4차는 좋을 거라 생각하며.. 노틸러스 마을까지는 캡틴도 많이 보였는데..
캡틴 분들 힘내세요 홧팅




캡틴 간단요약
1차: 무난, 더블 파이어가 한 명만 맞아 사냥속도 약간 느림.
2차: 최강,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3차:보마와 더불어 최약
4차:상위권이라 예상

글을 읽기 힘드시겠지만 다시 한번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읽어 주신분들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수정할거 있으면 후에 수정할게요.)

원본 : 헝앱 그거하고파요님  http://www.hungryapp.co.kr/bbs/bbs_view.php?durl=YmNvZGU9bWFwbGVtJnBpZD0yNDIzJnVzZXI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