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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드보스 레이드는 20174월에 업데이트되어

    2017109일 시점에서는 현존하는 데스티니 차일드의 최종 컨텐츠중 하나입니다.

    정리된 글들이 없어서 간략한 안내 겸 정리글 써봅니다.

    기초편, 심화편으로 나눌 예정이고 기초편은 월보개념과 생존관련

    심화편은 각종 보스별 맞춤형 파티구성으로 정리할 예정입니다.---추가내용. 내용이 길어져서 응용편까지 쪼갰습니다.)심화편에서는 메인 딜러 선정과 그에 필요한 버퍼&디퍼버를 안내하고 응용편에서 보스별 특성을 다룹니다.

    추가로 랭커편(?)을 만들어보고 싶긴한데 랭커편은 개인적인 팁수준이라 별 도움도 안 될 거 같아서 일단 보류

    01. 월드보스 레이드란?

    월드보스 레이드는 이블 체이스 시즌 혹은 오프시즌 레이드라고도 하는 정규 레이드가 아닌 레이드 시즌을 말합니다.

    기존의 11레벨(=11) 이상의 모든 정규레이드의 보스들이 등장하며 소환되는 방식은 월드맵 던전을 클리어할 시에랜덤으로 발견됩니다.




    레이드를 클리어할 시에는 랜덤으로 이런 상자를 획득할 수 있는데, 이 상자에서 각종 5성아이템과5성 차일드를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어서 빠른 속도로 클리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20층 미만인 경우 1분 내외)

     

    홈화면에 월드맵 위에 있는 위와 같은 아이콘을 통해 입장이 가능합니다.(=레이드 시즌에는 해당 레이드 시즌으로 표기가 변경됩니다. ex)라그나 시즌 05)

    그리고 위 이미지의 79%가 최대치가 되면 월드보스등장으로 문구가 변경이 되면서 월드보스가 등장하게 됩니다.

    월드보스로는 정규레이드의 최종보스들 + 월드보스 레이드 전용 보스들이 소환되며 현재는

    0시즌 크람푸스(목속성)1시즌 아펩(광속성)2시즌 바리(수속성)3시즌 리타(암속성)4시즌 이졸데(수속성)5시즌 모건(화속성)월보1 오로라밈킹(광속성)월보2 케프리(암속성)월보3 테티스(수속성)

    이상의 9종류의 보스가 존재합니다.

    월드보스는 모든 유저가 참여해서 보스를 공략해야되는데 그 이유는


    HP가 무지막지합니다.(스샷에서 최대HP3,180,183인데 뒤에 X 16961을 하면..500억입니다.)

    최대HP는 모든 보스 공통으로 3,180,183이지만 추가 수치는 보스타입에 따라 25000~35000정도로 조금씩 차이를 보입니다.

    전투는 기존의 일반 시나리오등과는 달리 총 20명의 차일드를 이용하여 5분간 1~3배속으로 완전자동으로 진행됩니다.(*중간 팁* 사용하는 모바일의 사양에 차이는 있지만 배속이 높을수록 데미지가 감소하니, 여유로울 땐 1배속으로..)

    완전자동 컨텐츠인 만큼 유저가 할 수 있는 건

    차일드 배치, 드라이브 순서지정, 리더버프지정의 3가지로 제한됩니다.

     

    02. 차일드 배치?



    완전 자동 컨텐츠인 만큼 가장 중요한건 차일드의 배치.

    위처럼 20개의 슬롯에 20명의 차일드를 배치하게되며 총 6개의 슬롯이 존재합니다.(=현존보스가 9종류인 만큼 보스의 종류가 늘어나면서 슬롯은 늘어날 거라 예상)

    슬롯을 유용하게 활용하는 법은 각자의 노하우가 생기겠지만 간략한 소개는 다음 심화편을 다루게 되면 거기서..

    월드보스의 공격패턴도 심화편에서 다루겠지만 간략히 설명하면보스별 패턴에 맞춘 파티 구성은 응용편에서 소개합니다.

    데미지를 입는 방식도 조금 특이한데앞열(=2)이 전멸해야 뒷열(=아래 2)이 데미지를 입습니다.

    그래서 앞열에 단 1명이라도 살아있다면 뒷열은 데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패턴은

    01. 앞열은 보스의 데미지를 직접적으로 받으면서 버틸 수 있는 차일드들로 배치한다.02. 뒷열은 보스의 데미지를 버티기 힘든 차일드를 배치한다.

    , 차일드 배치의 기본은 본인이 소유한 차일드중 탱커 & 힐러 & 6성인 차일드를 앞열에 배치하고

    뒷열에는 보스에게 직접적인 타격을 주기 위해 장시간 생존해야되는 딜러 & 몸이 약한(=HP와 방어력이 낮은) 차일드,

    그리고 보스와 역속성인 차일드(=보스가 목속성인 경우 역속성인 수속성 차일드를 뒷열에 배치합니다)를 위주로 배치하면 됩니다.(=심화편응용편에서 다시 다루겠지만 보스의 특성때문에 기본배치에서 조금 벗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03. 파티구성?

    배치의 기본을 알았다면 이젠 20명이나 되는 차일드를 어떻게 구성해서 배치해야되는가

    최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하는건 5분간 파티원을 생존시킬 수 있는 배치.입니다.

    5분이라는 시간동안 전멸당하지 않는 파티가 구성이 되면 그 이후에는 파티원 전원생존이 가능한 배치를하면서 보스에게 입히는 데미지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파티를 수정해 나갑니다.

    데스티니 차일드에 존재하는 수많은 스킬중 생존에 관여하거나 직결되는 스킬중 월드보스전에서 다용되는건

    방어형 스킬과 회복형 스킬 그리고 드라이브감소등의 디버프의 3종류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월드보스전에서 파티원 전멸의 원인이 되는건 보스의 드라이브 데미지인 경우가 많으니 최우선적으로는

    보스의 드라이브 데미지를 버티기 위한 구성이나 드라이브를 맞지 않기 위한 구성으로 시작합니다.

    보스의 드라이브는 앞열 전체에게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01. 앞열 전체를 최대한 살리기 위한 구성이냐02. 앞열 1명만은 끝까지 버티는 구성이냐

    로 나눠집니다.

    전체적으로 균형적인 성장이 이루어지면 앞열 전체를 살리면서 최대한의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구성을 택하게 됩니다.

    1명만 살리면서 끝까지 버티는 구성은 초창기에 파티를 구성하는 필수 차일드들이 모자랄 경우에 택하는 방법으로보유 차일드가 늘어나고 차일드들이 성장하면 자연스럽게 앞열 전체를 살리기 위한 구성을 하게 됩니다.

    생존이 우선과제이기때문에 차일드의 구성비율은 딜러보단 회복형 & 방어형과 보조형이 더 많은 구성으로 이루어집니다.

    드라이브 데미지를 견디기 위한 스킬로는

    드라이브 데미지 감소, 스킬데미지 방어, 방어력 증가

    3종류가 있는데 이중 드라이브 데미지 감소 스킬은 차일드중




    4성의 헤라클레스가 유일하게 슬라이드 스킬에 드라이브 데미지 감소를 보유중이나 지속시간이 너무 짧아서

    완전자동으로 전투를 하는 월드보스전에선 거의 쓰이질 않습니다.

    그래서 굳이 필요로 한다면 지속시간이 긴 드라이브 스킬에 드라이브 데미지 감소가 있는 차일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드라이브 데미지를 견디는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드라이브 게이지 감소

    스킬을 통해서 보스가 드라이브를 사용하지지 못하게 하는 구성도 있지만 월드보스 대부분이 상태이상 저항율이 높아서

    드라이브 게이지 감소만으로는 드라이브를 피할 수 없는 보스들도 존재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이 안정적인 드라이브 데미지를 견디기 위한 구성을 위주로 짜여집니다.

    그런 현재 추세에 맞추어서 지금부터 소개하는 차일드들은 앞열 전체를 최대한 살리기 위한 구성을 전제로 합니다.






    04. 파티구성에 필요한 차일드들?

    그러면 위 정보를 토대로 생존을 위한 차일드들을 스킬 유형별로 알아봅니다.

     드라이브 데미지를 견디기 위한 유형들


    1. 스킬데미지 방어형



    스킬데미지 방어형에서는 헤라입니다.

    다나처럼 보호막을 보유한 방어형이나 메티스등의 회복형 차일드는 각 보스의 특성때문에 투입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헤라는 최상위랭커가 아닌 이상은 거의 필수불가결입니다.
    (=실제로 안정성때문에 최상위 랭커들도 거의 항상 고정적으로 사용합니다.)

    슬라이드 스킬이 스킬데미지방어 증가로 노멀/슬라이드/드라이브의 모든 스킬 데미지를 감소시켜줍니다.

    대체 차일드로 5성에서는








    이미르가 있는데, 이미르의 경우는 노멀스킬에 있는 빙결이 보스에게 적중하면 빙결 효과가 발휘되는 시간동안
    데미지를 입힐 수가 없어서 피해 데미지에서 손해가 발생하기에 헤라보다는 가용율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슬라이드스킬에 불사부여옵션이 있어서 전체적인 파티의 생존력이 떨어진다면
    생존율을 더 중시해야되는 파티에서는 헤라보다 더 생존율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4성에 대체 차일드로는









    고모라를 기용하시면 됩니다. 위 둘에 비하면 지속시간과 방어횟수가 적을 뿐, 충분히 제 몫은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킬이 아닌 리더버프에 스킬데미지방어력을 올려주는






    환생관전용 에아가 있습니다.

    사실 월드보스에서 리더버프는 미리나라는 차일드만 거의 쓰이는데 그건 데미지를 늘리기 위한거고,
    생존을 위한 리더버프로는 에아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리더버프에 대한 내용은 심화편과 응용편에서 다시 다룹니다.




    2. 방어력 증가형




    가장 무난하게 사용되는 다나
    초기에 시작하는 유저들은 다마만 있어도 전시나리오 클리어를 무난하게 할 수 있는 안정감을 줍니다.

    아군전체 방어력증가 + 보호막부여라는 생존특화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월드보스에서는 쓰이지 않는데 그건 응용편에서 다시..)

    그리고 드라이브 스킬도 드라이브 데미지 감소라 팀원 전체 생존력에 특화된 차일드입니다.

    다나가 없을 시,





    메두사를 사용하시고 이마저도 없을 경우에는 아군전체 방어력증가 스킬을 보유한 다른 차일드를 씁니다.

    아군전체 방어력증가 스킬을 보유한 차일드는 상당히 많은 편이라서 대체 차일드는 의외로 많습니다.

    다만, 위 차일드들에 비하면 방어력 증가율과 지속시간이 떨어집니다.






    5성에서는 버림받는 A.I 라는 차일드도 아군전체 방어력증가 스킬을 가지고 있긴합니다.
    (=심지어 초기 차일드인 3성 모나도 전체 방어력증가 스킬 보유)




    3. 회복형




    드라이브 데미지를 낮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파티원의 HP를 유지시켜주는 힐러도 역시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마아트는 파티원 전체를 회복시켜주기에 효율이 좋습니다.






    다나는 방어력증가형이면서 보호막을 부여해서 사실상 회복형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다나 이외에도 아군전체 보호막부여는






    5성의 마르스와 4성의 키메이라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힐이나 보호막만으로는 HP가 많이 소모된 차일드들의 지속 생존이 어려울 수 있으니
    (=예를 들면 에아나 하데스와 같은 도발타입의 방어형 차일드)






    즉시회복량이 큰 아우로라나 힐량이 마아트에 비해서 높은 메티스나 루살카도 사용합니다.

    5성 힐러가 없을경우에는 4성에 힐러중에 회복률이 높은 차일드를 사용합시다.

    대표적인





    레다부터 해서



    바스트 이시스 젤로스등등등..그 중에서



    언노운은 현재 월드보스전으로 한정해서는 5성힐러보다 입지가 높아질 수 있는 차일드로 상세한건 응용편에서..






    4. 흡혈형(?)



    5성의 뉴비모나와 4성의 에우로페가 아군 전체에게 흡혈 부여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힐러를 사용할 수 없는 보스전에서 회복형들 대신에 사용하고 뉴비모나는 헤라처럼 월드보스에서는 고정 차일드입니다.



     드라이브를 늦추거나 게이지를 감소시키는 유형들


    1. 드라이브 게이지 감소형



    드라이브 게이지 감소로는 거의 대체가 불가능한 차일드. 란페이





    그래도 란페이가 없다면



    4성에서는 이런 차일드들이 있는데, 확정이 아닌 도박형 드라이브 게이지 감소라 란페이에 비하면 많이 아쉬운 차일드들입니다.
    (=안 쓰는게 나을정도?)

    그 외에도 드라이브 스킬에 게이지를 감소시키는 차일드들이 존재하지만 나중에 각 보스별 특성에 맞춰서 소개되는
    응용편에서 드라이브 순서지정과 같이 소개합니다.






    2. 스킬사용억제형


    보스의 스킬사용을 억제시켜서 드라이브 게이지를 채울 수 없게 하는 패턴의 차일드들입니다.

    굉장히 종류가 다양한데 일단 나열해보면






    먼저



    이 차일드들이 보유한 석화스킬은 대상을 행동불능으로 만들지만 스킬쿨이 그대로 보존되는데다가
    타격을 받으면 풀려버리기에 효율성면에서 상당히 떨어지는 편입니다.






    마찬가지로 빙결이라는 희대의 발암스킬로 보스를 얼려서 스킬쿨을 초기화 및 봉인시키지만

    드라이브 게이지를 늦추는 시간만큼 데미지도 입힐 수 없어서그냥 시간만 허무하게 날리게 됩니다.






    하지만



    이미르는 빙결지속시간이 굉장히 짧은편이라 보스 스킬쿨 초기화에 미약하나마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빙결자체가 발암스킬이라 가용성은 떨어집니다.)




    그러면 남는 차일드가



    이렇게 넷인데 이 중 4성인 트리스탄은 기절적중확률이 70%로 한계돌파로도 적중확률이 상승하지 않기에
    가용성이 매우 떨어지고 사용하는 유저도 극히 드뭅니다.
    단순히 획득확률이 낮은 이유도 있지만..

    월아의 경우에는 침묵이란 스킬이 정말 애매한 스킬이라 역시 가용성이 떨어집니다.
    (=침묵으 적이 슬라이드 스킬을 사용한 뒤에 스킬쿨이 돌고 있는 경우라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다만 이졸데의 경우에는 침묵 외에도 스킬충전량감소라는 옵션이 있어서 월아보다는 효율성이 높은편입니다.
    .
    .






    04-1. 기초점검

    여기까지의 정보를 종합해서 일단 파티를 구성해봅니다.



    여기서 이제 포지션이 너무 중복되거나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차일드들을 배제하고

    차일드 배치의 기본 패턴인 트튼한 차일드 앞열, 약한 차일드 뒷열로 배치를 하면

    이렇게 기본구성이 완성됐습니다.

    5분을 버티기 위한 기본구성은 완성됐으니 이제 클리어를 위해 데미지를 입힐 추가구성이 이루어져야죠.



    인벤 백앵님 http://www.inven.co.kr/board/dchild/4925/1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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