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드뇌브님 가이드 글을 보고 현실과 이상의 갭이 생략된점, 

    보물없다는기준하에 장수를 추천하면서 상위1%가 되기위한 가이드를 읽어보고

    자신이 전혀 쓰지도않고 장수에대한 이해도 없이 분석해놓은 글을보고 황당해서 적어봅니다.

    가능하다고해도 시간이지날수록 멀어지는게 경쟁컨텐츠가 흘러가는 순리입니다.

    현시점에 보물없이 1%는 호락호락하지않습니다 절대. 섬멸전은 시간이 지날수록 상위평준화되면서

    보물없이는 진입장벽이 높아질수밖에 없습니다.


    무과금유저분, 천통못하신 초보분들께서는 연의극한보상으로 4성보물을 충분히 얻은후에 부족한보물은

    푸쉬보상으로 받는 금전,교환권을 활용해

    공의보물상자를 통한 합성재료수집으로 메꾸시고 7성코어템을 획득한 후 섬멸전을 준비하시면

    요일던전과 푸쉬보상으로 얻는 허가서와 금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실수 있을것같습니다.

    섬멸전같은경우 최소 80레벨이상장수 5마리 이상이 될때 시작하시고 그 전까진 기본참여보상만

    획득하고 사건과 연의에 시간을 투자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추천루트: 교환권(교본상자) 금전(장수효과 및 보물뽑기)

    금전장수아니어도 충분히 좋은 섬멸전 조합은 구성이 가능합니다.


    상세한 안내가 누락되어 있어서 내용정정+추가설명+저격목적으로 작성을 시작합니다.

    상당히 긴 글이기에 피로하실수 있지만 참고하신다면 섬멸전 세팅에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저격구경하실분들은 팝콘을, 공부하실분들은 필기도구를 권장드립니다.

    비난은 제방송 와서 직접 해주시면 감사히 읽어드리겠습니다.

    코어템만 빠르게 챙겨가실분은 빨간글씨부분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소 자극적인 내용의 글들이 중간중간 포함되어있습니다. 

    임산부 및 노약자분들은 편하게 뒤로가기를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저같은경우

    영걸전부터 시작하여 모든 조조전시리즈를 즐겨왔고

    많은 조조전 모드 역시 5년이상 플레이해온 조조전 매니아중 한사람입니다.

    필력이 워낙 떨어지는 관계로 조조전온라인 방송을 통해

    방송컨텐츠중 하나로 제가 직접 해당계정에 로그인해 섬멸전세팅이나 초보분들 진로상담등을 해드리고있습니다.

    아프리카 닉네임 '실렌즈' 입니다.


    질문들은 방송에 직접 오셔서 물어보시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방송을 계속보신분들역시 게임이해도가 굉장히 높으시며 제가 채팅을 놓쳐도 

    대신 시청자분들이 대답해드릴정도로 친절한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거의 대부분 병종 99장수를 직접 사용해봤으며 1000점 초반대의 심해부터 1위구간 천상계 계정까지 모두 플레이를 하면서 느끼는 점들을 적어봅니다. (컨텐츠 제공해주시는 시청자분들께 감사합니다)

    특이한장수같은경우 조비,양휘유,등애,하후돈,하후연,황충,장임 정도가 기억에 남네요. 

    위 장수를 사용하고계신분들은 대부분 100위이내에서 1%구간에 계십니다.


    이번주 사막맵 기준 어울리는 병종은 마왕,군주,현자,도사,산악기병,경기병,노병,적병,무인 정도가 있으며

    궁기병이나 수적, 도독계열도 맵에따라서 섞어서 써볼만 합니다. 

    정말 많은조합이 나올수있으니 오픈마인드로 나만의 조합을 짜보는거도 섬멸전을 즐기는 재미가 될것같습니다.

    저같은경우 섬멸전 첫주에 투힐러에 도사,사마의로 최대 4힐까지 가능한 조합으로

    50위이내에 진입했으니 모든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봅니다. 저는 이런 해괴한 조합으로 많은 재미를 봤습니다.

    특이한 조합으로 이길때 쾌감이 쏠쏠하니 저와 비슷한 취향을 가지신분께는 권장합니다.

    자체 난이도상승이라고도 합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나랑 같은 옷을 입는사람을 보면 불쾌하신분도

    이런 독특한 조합을 짜보면 재미있을것같네요


    전부 언급하기엔 글이 너무 길어져서 멀미가 날거같아 드뇌브 분이 언급한 병종중

    현자,도사,풍수사,산악기병,군주,황갑탱에 대해 자세히 적어보고자 합니다. 


    제 섬멸전 조합은 사마의(99),손권(99),서황(99),장춘화(80),소교(80) 를 사용하고있습니다.

    대부분 애정캐로 구성되어있으며 추가로 80장수가 몇마리 2군으로 있으나 넘기겠습니다. 이번주는 사막맵이니까요.

    최상위랭크가 목적이 아닌 손맛과 재미를 추구하는 조합이기에 ai는 많이 약하니 제가 리스트에 뜨시면 맛집처럼 잡고 점수올리는데 도움이 되시길바랍니다. 현시간 기준으로 40~50위권에 서식중이에요.

    저번주 초원맵같은경우 사마의,서황 99두마리로 출정서는 첫날과 마지막날에만 몇번 충전하고 느긋하게 48위로 끝냈네요.

    방송시간 제외하면 섬멸전을 거의 하지않기때문에(5판정도) 실질적인 출정서 사용은 6시간정도로 하루 10판~15판정도 하고있습니다. 현시간 최상위권 1위경쟁권 역시 느긋하게 잠 푹 자고 있는 출정서만 전부 사용한채로 1위권경쟁이 이뤄지고있습니다.

    아마 일요일에는 엄청나게 치열할거라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글을 이제 적어보겠습니다.

    드뇌브님의 상위1%가이드 글은 제 생각과는 많은 차이를 가지고있는데요.


    드뇌브님 기준 중간단계 종결급 만능조합

    99렙 장수가 장각과 여포 둘 뿐이라면 나머지는 곽가, 순유, 하후무 정도로 채워주면 된다.


    현재 스펙으로 천상계올라오신분들이 가장 스트레스 받고계시며 문제가 되는 꼼수인 황갑탱을 상위 1%가 되기위한 가이드로 적고계십니다. 정공법이 아니니 차후 고통받는상황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물론 당장만 보자면 확실하게 꿀을 빨수있겠습니다만 장기적인 시각으로 판단하자면 좋은방법은 아닙니다. 차후 탱커 부재로인한 고통이 이어질수 있는부분이며 80레벨군주는 '수면탄두연환개' 급의 방어구가 없는이상 쉽게 녹아내립니다. 탱커라인이 무너지면 zoc가 열리게되면서 원거리딜링을 넣는 후방캐릭터들은 쉽게 적 딜러진에 노출되어 짤리는 각이 나옵니다.

    탱을 제물로 바치고 한턴안에 저거 딜러진 삭제를 하면 되지않느냐 라고 하신다면 그게 성립되는건 자신의 스펙이 상대를 압살한다는것이기에 점수는 계속 올라갈수 있을거라 봅니다. 상대가 비슷한스펙에 유승옥한개급 정도만 차이나도 게임이 뒤집힙니다.

    그 외에 딜링의 핵심캐릭터인 장각과 여포를 추천하고계시고 , 이어서 곽가 순유가 언급되는데요

    나중에 코스트장벽에 막혀서 순유를 포기하고 풍수사나 도사를 다시 키워야하는 상황도 충분히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도사역시 책략모방이 있는 도사가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곽가같은경우 최종승급을 해야 책략모방을 배우는점에서 부담이 있습니다. 코스트는 복합적요소이구요. 물론 최종승급까지 키워놓으면 아주 훌륭한 도사가 되겠지만 딜러포지션이 아닌관계로 99장수 5인이 아닌이상 효율이 떨어지며 실제 곽가99를 사용하시는분께 자세한 데이터까지 받은상황입니다.


    현실적으로 도사병종을 사용하시게 될 때는 최종승급 기준 조식(17cost), 장춘화(16cost), 순심(14cost) 3인중에서 고르는걸 권장드립니다. 세 장수 모두 50레벨에 책략모방을 습득할수있으며 섬멸전 상황에따라 상태이상해제, 힐, 광역버프 및 패기, 책략딜링과 적군장수 책략모방을 통한 제압이나 저주 등 까지 모방해서 상황에 맞게 사용할수있습니다.

    어울리는 무기는 무귀보도(연속책략), 삼황보도(책략지형무시)가 대표적이고

    사신보도와 적소검은 2순위로 보고있습니다. 사신보도는 지원공격호응 장수가 존재할때 변수창출로 쓰일순 있으나

    확률이 낮아 위험성이 높으며, 적소검같은경우 도사병종의 mp성장률이 좋지않고 반격당할때 리스크가 있습니다.

    적소검도사를 쓰려면 mp보조 성능을 가진 보조구를 같이 세팅해서 특화시키길 권장드립니다. 

    99양휘유(mp공격)를 써본결과 충분히 성능이 괜찮았고 해당유저분은 50위이내권에 계십니다.

    물론 99무희의 공격력이 같이 합쳐진부분이라 도사는 체감이 더욱 떨어집니다. 


    풍수사병종 의 경우 보급강화형 힐러와 사신책략힐러 크게 두종류로 나뉘며

    더 세부적으로 가면 주위버프형과 주위각성형이 있습니다.

    풍수사는 워낙 종류도 많고 개인스킬도 다양하기에 코스트에 맞는 힐러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풍수사 99까지 노리고 백호스킬을 제대로 쓰실분들은 사신책략을 가지고 있는 풍수사를 사용하시면 되겠는데요

    보급책략강화 보조구와 같이 세팅이 가능해서 유용하게 쓸수있습니다.

    단. 보급책략강화는 백호스킬 힐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실험방송으로 검증된내용)

    사신책략을 가진 풍수사 같은경우엔 대표적으로 최종승급기준 진군(18cost), 만총(17cost), 제갈근,비의(16cost) 가 있습니다. 빼먹은 풍수사가 있을지 모르나 코스트별로 한마리씩은 적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한명씩 소개드릴게요.


    풍수사는 삼황보도나 무귀보도, 적소검이 남는다면 둔갑천서와 함께 비상딜링 자원 으로 활용가능합니다. 순유는 풍수사중 가장 정신력이 높습니다 (미미한게 함정)

    보도중에 풍수사컨셉과 가장 어울리는 보물은 반야보검(mp절약) 입니다.

    또한 보조구중에서도 병법24편(보급책략강화)은 섬멸전 1티어 보조구 수준으로 힐량보정수치가 매우 큽니다.


    풍수사중 가장 코스트가 높은 풍수사인 진군은 주위각성과 사신책략스킬을 갖추고 있어 버릴스킬이 없는 풍수사가 되겠습니다.

    단점이라면 역시 높은 코스트로 99코스트 이내에 조합을짠다면 진군을 소화할수있는 저코스트 장수를 잘 배합해야하는점이 난제입니다. 


    동일코스트 장수중에는 소교와 순유가 있는데 소교와 순유는 보급책략강화스킬을 가지고있고 병법24편을 섞는다면 힐량이 조금더 높아집니다. (중첩가능)

    단 최종승급을 하면 백호보옥이 반강제로 필요하다는점이 있습니다. 순유(주위각성), 소교(책략방어율)




    두번째로 만총은 모두 가지고있으실텐데요 mp보조와 사신책략이 있습니다.

    편하게 조합에 끼울수있는 접근성이 장점이며 풍수사병종은 mp성장률이 현자계와 같아 넉넉한 mp량을 자랑합니다.

    추가로 mp보조가 있기때문에 적소검 이 있다면 찍어볼만한 스킬입니다.

    조합중 경기병,창병,궁기병 등 지원공격이 있는 병종과 섞는다면

    충분히 1인분의 딜링을 단기적으로 보여주며 

    (책략모방도사나 사마의를 섞는다면 헌책을 통해 mp충전도 가능은 합니다만 비효율)

    최종조합으로 고려해볼만한 풍수사입니다. 또한 최후반 딜링싸움에서도 반전을 노릴수 있는점은 장점입니다.

    물론 무난하게 쓰기도 가장 좋구요.

    비의와 제갈근은 만총과 같은 50,80스킬을 가지고있으며 1코스트가 차이나기때문에 코스트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외에 14코스트와 15코스트 풍수사는 유화,신비,손건,왕보 등 많은장수가 있으니 입맛대로 취향대로 골라서 쓰시면 됩니다.


    드뇌브님은 코스트때문에 왕보를 쓰면서 가장 높은코스트의 순유를 추천장수조합에 작성한다는게 참 아이러니하네요. 

    저격을 다시 하겠습니다. 드뇌브님 가이드에는 실드내용도 있긴합니다. 주관적인 의견이니 각자 보물에 맞게 알아서 잘 맞춰라 라는 내용이구요. 그러면 공략의 의미가 너무 퇴색된다 보기에 저는 확신없는 뇌피셜공략 이라 표현하도록 하겠습니다.

    언급하고있는 가이드글의 핵심내용이 보물에 맞게 세팅하세요 입니다. 저는 그 보물에 맞게 세팅하는 참고글과 드뇌브님가이드 저격글을 적고자 합니다.


    일단 현자병종 에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방통은 써보지못했고 만나지도 못했으니 제외하겠습니다.

    방통같은경우 하이엔드급 스펙을 갖추고 ai일때 유리한점은 존재하나 직접 공격을 이행할때는 본대기합과 주변기합으로 큰 이득을 아직까진 보기 힘들며 60,90효과가 추가로 공개될때 포텐이 터지리라 봅니다. 또한 3책략딜러 이상의 컨셉덱에서 유용할것같은 가능성만 보고있습니다. 현자병종같은경우 백학선이 우선이며 차선은 2순위, 옥선은 마갈량의 코어템입니다.

    물론 전부 사용은 가능합니다. 6성보물중에서도 명중률보정이나 원소책략강화, 연속책략강화 효과를 가진 개성있는 부채들이 있으니 가지고있는 부채를 입맛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6성부채를 믿고 최종승급을 먼저 달린다는건 고민한번 하라고 권장하고싶습니다. 결국 7성템으로 합성해서 또다른 코어템이 나올수 있기때문이에요.풍수사를 제외한 물리캐릭터만으로 구성된 조합 역시 최상위권 진입이 가능합니다. 단지 황갑은 하드카운터가 되기때문에 역시 도사나 현자계, 많이 양보해서 무인(독연)은 한명 섞는걸 권장드립니다. 현재 황금갑옷 저레벨장수는 독연,포박류의 방해계책략으로 잡을수 있습니다. (방해계 책략은 회심공격판정이 없음) 유혹은 실험해본적이 없으니 실험해보신분은 검증해주시면 좋겠네요.

     (유혹은 크리티컬이 뜨는걸 방송중에 확인했습니다, 댓글로 알려주신 위란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장각부터 말씀드리자면 장각의 딜링은 청룡 기준으로는 최상위권이 맞습니다. 하지만 최고의 딜러는 아닙니다. 조건부 최고의 딜러가 맞는 표현이겠네요. 이번주 사막맵같은경우 중앙 대치상황에서 장각의 포지션은 2연타 풍계딜러일 뿐이며 풍계 자체의 데미지는 미미한수준입니다. 거기다가 기우제 제사장이라는 포지션을 담당하구요. 비교대상은 역시 사마의와 제갈량이 있을텐데요. 물리딜러진이 서로 전부 죽고 후반 책략딜러 힘싸움에선 장각이 확실하게 유리한고지를 잡을수 있어서 좋은장수임에는 맞습니다만 무조건 추천할만한 장수는 아닙니다. 또한 4명의 현자병종중 가장 낮은 80대의 지력을 가지고있기도 하구요 장기적으로보면 스탯싸움에서 밀립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99장수 5:5의 힘싸움이 되는게 섬멸전구도가 되는건 당연한 흐름입니다. 

    이 스탯싸움은 천상계에서 벌써부터 발생하고있으며 풀세팅 마갈량과 착갈량기준 1168급의 정신력이 후턴보정 됩니다.

    제 풀작 사마의로 5인 일치단결 버프를 받을때 비슷한 수치가 나오는걸로 보아 ai 후턴 스탯보정은 대략 15%근처가 되는것같습니다. 장각같은경우 천상계에서 아주 가끔 볼수있고 천상계에선 기본적으로 전포캐릭은 자색힐문금의(연속책략방어)가 필수착용되어있기때문에 장각관련조합은 잡기가 매우 수월합니다. 장각유저분은 황갑탱으로 천상계에 올라오신분이 몇분 계셔서 논외로 치고싶기도 합니다만 역시 풀세팅장각이니 적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스탯차이가 존재하기에 유승옥장각마저도 디버프이후 물리딜러들로 상대적으로 쉬운 킬각 체감을 느낍니다. 상대적으로 마갈량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높은스탯치에 유승옥까지 끼게되면 정신력디버프를 하강상태까지 만들어야 킬각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 상황은 시간이 지날수록 좀더 아래순위권까지 영향을 미치게되겠죠. 백학선을 제외한 모든 부채가 호환이 가능 하며 방어구 코어템같은경우 유승옥이 최우선이며

    청라의 는 2순위로 칩니다. 그외 다른 도포들은 다소 효율이 부족합니다.

    청라의같은경우 2순위로 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힘싸움을 하게되고 대치가 지속된다면 힐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먼저 죽는게 물리캐릭터들입니다. 물리캐릭터들을 암살용으로 뒤에 빼놓고 킬각냄새만 맡는다면 역시 버프가 풀린시점이 타이밍인데 청라의를 입게되면 버프가 턴지속으로 사라지지않는이상 버프가 능력하강스킬로 해제되지 않습니다. 또한 디버프를 반사하는 장점이 있는데 주위하강, cc기, 능력하강공격 전부 반사합니다. 책략딜러간의 후반전구도가 열리면 청라의를 입은캐릭터가 유리한위치를 점하는 장점이 있으나 깡 물리공격에 취약한게 단점입니다. 랭킹이 올라갈수록 자색힐문금의를 자주만나게되는데

    상대 전포캐릭터를 끊어줄 딜러가 필요. 조운은 피하거나 금격을 걸수있는 도사계를 섞으면 도움이됩니다.

    유승옥이 없을경우 상대 물리딜러진이 zoc무시 보조구를 꼈는지도 확인해야할 사항.

    사막에서 대치를 하게되면 힘든상황이 많이 발생하며 청룡에 기대는부분이 커집니다.

    거암범위까지 유도하는데 성공하거나 청룡발동타이밍이 잘나올경우 이기는판을 만들기 좋습니다.




    제갈량 같은경우 동일스탯기준 풍계2타와 착갈량 거암1타 차이는 무시못할정도로 큽니다. 딜링계수를 떠나서 실질적으로 적에게 들어가는 데미지를 비교하자면 상대 정신력에 걸려서 미량의 데미지만 입히는 풍계와 달리 높은계수를 통해 확실하게 상대 정신력을 뚫고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여기서 좀더 파고들자면 당장 풍계딜로는 개피남은 적장수 막타만 먹을수 있는 수준이며 죽이지 못할경우 회복책략으로 메꿔지는 수준의 딜입니다. 단순 딜링만 놓고 글을 작성하시는 드뇌브님 가이드 기준으로는 지계책략이 가능한 지형을 제외하고는 제갈량의 우위라 할수있기에 이점 태클겁니다. 저번주 초원맵이 기준이라면 업화로 데미지비교를 할수있고 장각이 우위에 설수 있겠으나 역시 거암이 가능한 제갈량은 이점도 유리한고지를 선점하고 확실한 딜링이 가능합니다. 

    또한 장각을 추천하고 계시는 드뇌브님마저도 장각을 안쓰시죠; 백학선이나 유승옥은 가지고 제갈량 키우시는지 궁금하긴 합니다. 

    제갈량같은경우 천상계에선 가장 효율이 좋으며 백학선이나 유승옥을 드신분들이 대부분 달리는 장수입니다.

    백학선기준으로 가장 기대값이 큰 딜링을 보여줍니다. 단일딜링 거암연타가 성립한다면 청룡 못지않은 단일딜링이 나옵니다.

    실제 묵자(원소책략강화), 손빈병법(공격책략강화), 양보음보(지계책략강화)

    청룡보옥 대신 끼우고 사용하시는분도 랭커분도 많습니다. 추가로 정신력하강을 통해 시너지를 낸다면 위 보조구들을 조합해

    99물리캐릭터 교본풀작을 상대로 원킬각이 나옵니다 실제로. 심지어 상대 책략딜러에게도 2방이내에 죽일수있는 위험천만한 딜을 선사할수있습니다. 가장 조심해야 할 부분은 유승옥이 없는상태로 제갈량을 달리는경우인데 거암은 확실한 딜링과 암살각은 만들수있으나 역시 miss가 문제입니다. 94%도 빈번하게 미스나는 섬멸전에서 보험은 들어두는게 좋습니다. 암살각을 만들땐 금격,포박등을 확실하게 걸어주거나 zoc관리를 해주면서 제갈량을 생존시키는 섬세함이 필요합니다. 50위권부턴 대부분의 현자들이 백학선과 유승옥 혹은 둘다 착용하고 나오는경우가 많습니다. 유승옥 제갈량같은경우 최전방탱커도 조건부로 가능한데 조심해야할 상대는 옥새를 들고있는 딜러진과 연속공격,재반격을 가진 딜러가 있을경우 최전방은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스탯차이가 확실할때만 최전방에 꺼내주면 되겠습니다.

    제갈량은 모든 부채가 호환가능 하며 방어구는 장각과 마찬가지로 유승옥이 최우선에 청라의는 2순위로 적겠습니다.

    또한 네임밸류애정캐로 달리는분도 많으시고 코어템이 갖춰진다면 성능도 확실하게 보장이 되는 현자이기도 합니다.

    정신력하강한개만으로도 제갈량 생존만 보장되면 3현자중 사막에서 킬카운트를 올리기 가장 좋습니다.




    사마의 같은경우 중앙대치상황에선 최소 1타 풍계딜러와 탱커,기우제 제사장에 책략모방으로 인한 변수창출이 가능합니다.

    사마의얘기를 할때는 역시 책략모방과 탱킹이 중요하다는점을 말하고싶습니다.

    대부분의 유저분들같은경우, 저포함해서 유승옥이 나오질않습니다..

    그리고 이 유승옥탱커는 책략방어,물리방어 모두 훌륭하기때문에 현재로썬

    천상계~50위구간 이전까지 만능탱커로 쓸수있습니다.

    조합짤때 가장 유연하게 구상할수 있는 장수로 보고 있습니다.

    맵 구성상 원탱 혹은 투탱이 필요한맵 구간이 존재한데 그 자리를 메꿔줄수 있는 사마의가 되겠습니다.

    이 구간은 점점 넓어질텐데 1%구간까지 덧붙여서 적어보겠습니다.

    1%구간에서는 무인계를 정말 자주 볼수있습니다. 99장수가 적은부분이 가장 큰 원인이며

    많은분들이 80레벨 전위를 가지고 계시고 유성추무인의 50%확률 혼란이 아주 유효하게 작용하는데다가

    전화위복을 통한 변수도 만들수있어서 가성비가 좋기 때문인데요.

    공방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혼란이 걸린순간 반격을 받지않고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수있다는 이점,

    확정 디버프 연계와 집중딜링을 통해 수적 우위를 볼수있는부분이 있어서 많이 사용하고 계시죠.

    이점에서 현실적으로 1%구간에는 사마의가 유리한점이 많습니다.

    무인계와의 접촉을통해 제압이 아주 높은확률로 들어갑니다.

    상대핵심 물리딜러나 책략딜러가 사거리에 들어온다면 무력화를 시킬수 있어요. 

    미스까지 감안해도 안전하게 상대를 압박할수있습니다.

    실제로 이 무인과 책략모방을 특화시켜서 100위이내에도 무인조합을 쓰는분이 몇분 계십니다.

    비슷한 조합으로는 호술사금격+책략모방조합도 가능하구요.

    도사역시 책략모방이 가능해서 비슷하게 쓸수있지만 좀더 세부적인 구상을 할수있습니다.

    삼황보도가 있다면 현자옆에서 거암딜링을 도사로 하고 역으로 사마의가 디버프를 먼저 걸어줄수 있는부분이며

    딜로스 구간을 안전하게 뚫는데 도움이 많이됩니다.

    이 디버프같은경우 넘기는분들도 많으시지만 디버프를 쓰고 안쓰고 차이가 굉장히 큽니다.

    무작정 사마의 폄하하는분도 계시기 때문에 정말 자세히 적어드립니다.

    물리딜러진만 80대장수+99장수 한마리만 갖춰도 한턴마다 확실하게 적 장수 한명을 제거할수 있으며

    힘싸움을 유리하게 뚫고나갈수 있습니다.

    물론 세명의 현자 모두 운용방법에 따라 아주 훌륭하게 활용이 가능하지만

    다양한 조합에 활용할수있는 범용성까지 고려하면 역시 저는 사마의를 추천합니다.

    사마의는 독특하게 스킬로 유승옥을 대체할수 있는데요

    현자관련 코어템이 부족할시에 우선적으로 가볼만한 권장캐릭터입니다.

    부채같은경우 모두 호환이 가능하지만 딜링면에선 다른현자계 99보다는 부족한점이 있습니다.

    코어템은 백학선이 있는데요 단점이 되는 딜링을 그나마 보완할수있습니다. 2순위는 차선으로 청룡딜이 가장 큰 사마의를 쓸 경우엔 mp소모 부담이 적어집니다. 옥선은 매턴 mp를 소모하는 현자계열과는 조금 아쉬운부분이 있으며 물리공격범위와 공격력부족같은 단점이 있기에 마갈량에 좀더 추천합니다.

    시너지가 가능한조합이 매우 중요합니다 (디버퍼). 포지션은 사마의가 전방에서 탱킹을 하는 포지션을 권장드립니다.

    사마의의 장점은 방어구 조합에서 부각이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유승옥스킬을 가지고있기때문에 추가로 방어구옵션까지

    같이 활용이 가능합니다. 책략피해감소 부터시작해서 회심공격방어, 연속공격방어, 상태이상반사등 이 있습니다.

    추천 방어구는 직거소서사선의(연속공격면역), 청라의(상태이상반사), 학창의(회심공격방어) 정도가 있습니다.

    옥새유저는 많지않으니 학창의가 가장 뒷순위로 밀리겠습니다.

    나머지 두 방어구같은경우 모두 전방에서 탱킹할때 훌륭하게 역할을 소화를 해낼수 있으며 

    상대 물리딜러진은 대부분 연속공격을 장비한채로 들어옵니다.

    또한 도사ai같은경우 금책을, 마갈량ai같은경우 디버프를 자주 걸어오며

    무기 또는 효과에 능력하강이나 상태이상공격을 섞은분들이 많기때문에 둘다 효율이 훌륭하다고 생각이됩니다. 

    주의사항으론 상대딜러중 재반격,옥새를 가진 딜러를 만나면 조심히 다뤄주시는게 좋습니다.

    재반격은 추가타를 맞는 부담, 옥새는 생각보다 큰 딜이 박힙니다.

    사마의만 99승급을 했다면 청룡에 기대는부분이 커지므로 물리딜러계열을 섞어주거나

    정신력하강을 통해 딜링을 끌어올리는게 좋습니다.

    (상대가 99탱커일경우 금격을 활용하면 적 근접딜러가 뒤로 빠지니 거암범위까지 밀어내는게 포인트,

    밀어낸후 정신력하강과 거암콤보)



    이번에는 산악기병 병종입니다.

    화려한 공격범위에 네임드가 다수 포함된 산악기병중 섬멸전에서

    가장 활약하는 장수는 둘입니다. 여포와 조운인데요.

    범용성을 놓고보자면 여포가 우위인지라 드뇌브님글과 같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드뇌브님은 여포가 조합에 없고 (안키움) 저는 여포99를 수없이 섬멸전에서 써봤다는점이 있겠네요.


    여포 같은경우에는 최종승급기준 연환공격이 있습니다.

    누가봐도 우월한 연환공격을 가지고있는데 이 스킬은 성능역시 매우 뛰어납니다.

    단 무기가 없을경우 생각보다 딜링체감이 우수하지 않습니다.

    최소 5성창이라도 있어야 어느정도 화력이 체감되는 수준이며 무기없이 승급해서 고통받는 일은 없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정말 신중하게 승급해야하는점은 역시 생존기의 부재입니다.

    방어구 코어템까지 가지고 있을때 승급하는게 전포캐릭 인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매우 낮은 지력과 정신력으로 책략딜링에 굉장히 취약하며 상대 무장 한명을 확실하게 보낸다고해도

    상대 책략딜러가 근처에 있다면 암살타이밍잡기도 까다롭습니다.

    황갑탱커가 없는상황이겠네요 당연히. 꼼수는 거르고 정석상황을 적습니다.

    비슷한스펙의 상대라면 먼저 물리딜러 노출하는쪽이 패배할확률이 높습니다.

    ai상대로는 충분히 써먹을수 있겠으나 조금이라도 높은스펙을 상대하게된다면 까다로운 상황이 발생하지요.

    섬멸전 랭킹올릴때 가장 중요한건 강한상대를 공략하며 상대점수(최대 25점) 연승점수(최대10점) 승리점수(최대15점)

    총 50점을 얻으면서 연승하는게 중요합니다. 출정서 효율부터가 다르네요.

    이 상황을 기준으로라면 여포는 위험한선택이 될수있습니다. 

    이 위험항상황을 극복할수있는건 역시 코어템의 존재입니다.

    무기중에는 역시 여포와 어울리는 학살기능을 가진 화첨창(파진공격)애각창(인도공격) 을 최고로 칩니다.

    그외에 조건부 치명적인 아이템인 어골창(회심공격강화)+옥새(회심공격) 조합은 단일딜링중 가장 강한 화력을 자랑하구요

    비슷한 예로 천상계에서 뜨고있는 구리가라검+옥새 세팅한 유비가 있습니다.

    금정개산월(연속공격강화)도 단일딜링을 보정해주며 장팔사모(이격공격)도 잘어울립니다.

    초진창을 제외한 모든 창이 호환 가능 합니다.

    임팩트는 둘다 화끈하나 실제 활용범위는 화첨창이 좀더 좋습니다.

    상대 딜러를 최대한 신속하게 많이 죽이는게 여포의 생존기이므로 공격적인 세팅이 중요합니다.

    주차만 잘하고 세팅만 잘해도 협공을 이용해 최대 4마리까지 한턴에 잡을수있는 화끈한타이밍이 나오구요

    디버프설계와 주차, 템세팅이 받쳐준다면 이 타이밍을 좀더 잘나오게 할수있습니다. 

    템세팅 설계부분에서 빠질수없는건 역시 책략딜링을 버티는건데 이게 무기만큼 중요하며 여포를 승급할때

    고려할것중 가장 강조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물론 보물이 너무나 한정적이고 무기만 하나 겨우나온상황이면 승급하는게 맞지만

    조금이라도 코어템이 넉넉한경우엔 방어구를 같이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방어구중 가장 으뜸으로 치는건 자색힐문금의(연속책략방어) 입니다.

    이게 없으면 현자 두마리나 마갈량이 섞인 조합은 최소한 둘중한명은 한방에 원킬을 내야 여포 생존확률이 높아집니다.

    거기에 상대가 연속책략이라도 드는순간 확실하게 죽게되고 책략딜러진의 기우제승부로 갈리게 되는부분이구요.

    기합풀리는 ai쪽이 역시 질확률이 높지만 혈투까지 연장되버리면 변수가 너무 늘어납니다.

    크리티컬확률과 연속책략확률 등이 비약적으로 높아집니다. 데미지도 점점 크게 박히기 시작하구요.

    이부분에서 확실하게 책략딜러vs여포 1:1상황에서 생존을 확실하게 해주는게 자색힐문금의입니다.

    6성방어구인 운포금의(책략데미지감소 30%)역시도 괜찮은 선택이지만 연승을 거듭할수록 백학선현자를 만날 확률은

    너무나 높아집니다. 운포금의로는 버티기 힘든경우가 많습니다.

    이런상황에서도 연승을 이어나가면서 랭킹에서 확실하게 동스펙 다른유저들보다 우위를 점할수 있는거구요.

    2순위로 칠수 있는 방어구는 상구(전방어보조20%) 입니다.

    회피율이 상당히 높아지기때문에 생존확률이 늘어납니다.

    체감은 내가쓰는 상구여포는 다맞고 적이쓰는 상구여포는 다피해가네 하..

    이부분이 있어서 2순위로 칩니다. 자색힐문금의는 확실하게 생존견적을 설계가 가능하지만 상구는 그부분이 불확실합니다.

    그래도 운포금의보단 생존력이 더 좋은체감이나 생존견적이 운포금의로도 가능하시다면 조절 해서 사용해주세요.

    그외 물리피해감소 전포등이 있지만 애초에 여포가 연속반격타이밍과 후열킬각을 잡으러 사막에 진입한다면

    지형보정에 의해 데미지감소체감이 매우큰걸 알수있습니다. 추천 운용법은 초원과는 다르게 본진에서 수비하면서

    거리조절과함께 선제공격권을 먼저 가져가는게 중요합니다.

    핵심딜러를 한방에 죽일 견적이 될경우가 되어야 빛이나는게 여포입니다.

    추천 시너지캐릭터는 정신력하강공격 노병이나 도사가 있습니다.

    청라의에 견고걸린 99현자는 한방에 잡을수있는 딜은 되어야 여포가 활약가능합니다.

    사막에서 지형상성 손해보며 힘싸움하는것보다 120%상성받는 황무지에서 소모전을 가는게 훨씬 좋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혹시 사막지형에서도 손쉬운 여포운용이 가능하신분은 공략글쓰셔도 될것같습니다.

    추천 효과는 연속공격강화,공격력강화,연환공격 입니다 . 금격공격과 hp보조, 주변공격력하락은 선택사항이지만

    높은랭크로 갈수록 추천효과로 세팅된 여포외에는 찾기 힘들어집니다. 그만큼 암살력이 중요한게 여포입니다.

    보조구세팅은 옥룡(물리공격강화10%),육어대(hp150)  추천합니다.

    사막횡단운영에는 험로이동과 육어대가 도움이 됩니다. (상대 앞열을 여포로 커트가 가능한 딜량이 전제조건)

    정말 강한장수이지만 죽게되면 굉장히 막막한상황이 발생하므로 주의가 필요함.


    이번에는 조운 입니다.

    조운같은경우엔 명확하게 ai상대로 매우매우 강합니다.

    조건부이긴 하지만 그냥 공격버프만 걸어놓고 던져두면 조운에 모든 어그로가 쏠리게 되며

    이런 플레이를 할때는 무조건적으로 필요한 무기가 있습니다.

    핵심코어템은 청룡언월도(무반격공격) 입니다. 초진창(연환공격) 무척 강하긴 하지만

    청룡언월도 조운보다는 조금더 사리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좀더 조운이 적극적으로 나갈수 있게되는 코어템은

    자색힐문금의(연속책략면역) 입니다. 이유는 여포와 같으며 모든 전포캐릭 공통 1티어 방어구로 보고있습니다.

    가장 편하게 점수를 올릴수 있는 장수를 꼽자면 저는 청룡언월도에 자색힐문금의가 세팅된 조운으로 보고있습니다.

    책략딜러만 모두 암살하고 노병이나 궁병계, 포차계열 적이 없는이상 위임으로 편안하게 1승을 챙겨갈수있습니다.

    조운같은경우엔 여포처럼 유인해서 지형상성을 받고 플레이해도 되며

    사막을 뚫고 후방진입으로 암살각을 만들수있습니다.

    청룡언월도와 자색힐문금의를 갖춘 조운을 쓰시는분이 무과금이 아니라면

    무력,민첩만 풀작해서 사용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섬멸전 금수저스타팅이 가능해지며 매우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됩니다.

    이 임팩트는 여포보다 크며 실제로 30위이내권 유저분중 조운 안쓰시는분은 있어도

    조운을 쓰는데 청룡언월도를 안쓰는분은 초진창쓰는분 제가알기론 한분입니다.

    그분 제외하고는 없습니다. 청룡언월도 지분이 매우 높아요

    방어구는 말할것도없이 자색힐문금의. 검증된 조건부 강캐이며 가성비역시 모든 군주를 카운터칠수 있다는점에서

    최상급입니다. 추천효과는 공격력보조,hp보조,선제공격 입니다. 여포와 다르게 hp쪽에 투자를하며

    육어대 를 끼고 책략딜을 견디면서 뒷열을 잡고 힐러부터 차근차근 제거하는 플레이가 주류입니다.

    (초원맵같은경우 zoc무시도 효과적이었으니 참고해주세요)


    그외에 등애 가 있는데 등애는 상위권으로 올라갈수록 좋습니다.

    교본작역시 행운에 투자를 안해도 되는 장점이 있으며

    상위권에서 자주보이는 옥새딜러진 역시 전포캐릭터중 유일하게 카운터가 가능합니다. (전포는 회심공격방어가 없음)

    풍수사를 제외한 4:4 대치구도에서 유연하게 1인분을 할수있는 등애는 

    코어템은 초진창이 가장 좋습니다. 근접교전에서 생존력을 보정해주는 혼천절(흡혈) 이나

    지구전을 위한 치익월아당(능력하강공격)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그렇다고 생존능력이 만능은 아니기때문에 최전방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치익월아당같은경우 지원공격호응이 가능한 경기병계가 좀더 발동을 많이시키는 상황이 나옵니다.

    산악기병의 딜링은 유지하면서 한턴끔살을 방지하는 특수방어옵션덕에 생존력이 출중합니다.

    최고의장점은 자색힐문금의,백금란의(연속공격면역)를 제외한 모든 전포와 호환이 가능합니다.


    마초 99유저분도 봤으나 마초는 써본적이 없었고 ai상대론 평가하기 무리인점이 있어 생략합니다.

    마초 장인유저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그리고 군주 병종입니다. 일단 섬멸전에서 물리딜러중 가장 OP라고 칭할수 있을정도로 좋습니다.

    만능형병종으로 모든 병종성장률A급에 패기라는 자가버프(전능)까지 보유하며

    스탯을 쭉쭉 상승시킬수 있습니다.

    또한 기마공격강화에 군주가 적용되지않아 솔직히 서황쓰는입장에선 기병계는 다녹이지만

    군주계잡는게 가장 힘든상황이었어요. 물리탱킹,책략탱킹 모두 일정수준이상 가능한 만능 딜탱입니다.

    코어템이 없을때 사마의와 함께 탱커역할을 수행할수 있는 병종입니다.


    가장먼저 손권에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손권에대해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청룡언월도조운만큼 코어템이 필요한 간접형 조건부 강캐입니다.

    제 놀자판 조합같은경우 손권99를 완성이후 20위권까지 강한상대만 잡고

    전승으로 올라가는 임팩트를 당시 생방송으로 보여드렸습니다.

    거기다 제 손권 데뷔 하루전 손권99에 2유승옥이 있는 조합을 먼저 사용하시는분이 쪽지로 컨텐츠제공을 해주셔서

    섬멸전에 사용했었구요 (100위이내가 무조건 가능한 과금력과 스펙을 보유하셨습니다)

    단지 섬멸전을 자주 즐기지않는분이라 현재 100위이내에 안계십니다.

    일치단결같은경우 아군한명이상이 인접해야 발동하며 아군한명당 3.3%의 올스탯보정이 전화위복처럼 즉시적용됩니다.

    손권 주위에 적이 들어오는경우 보정치가 적군에겐 하강으로 적용되죠.

    (일치단결 발동조건인 아군1인이상이 손권옆에 있어야함) 

    하지만 적 ai는 스탯보정을 받습니다. 섬멸전에서 이점이 조심해야할부분인데 황갑탱쓰는분은 모르시겠지만

    탱커라인이 버텨주려면 전제조건인 탱킹력이 아주 중요합니다.

    일치단결로 보정까지 해서 확실하게 상대 탱라인보다 스탯이 높아야 하는게 2차 조건입니다.

    3인만 섞어도 되지않느냐는 의견 있으실겁니다. 근데 이 조건마저도 최소한 3탱이 되어야 한다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3탱중에 한명만 방어가 취약해도 ai전원 그 취약한 탱커로 점사공격이 들어갑니다.

    제 조합기준하에는 서황이 신나게 두들겨맞는게 현실입니다. 반격범위 밖에선 사마의가 맞구요.

    배치를 손권 뒤로 하면 zoc관리는 되서 생존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진을 못한다는 딜레마가 생기며

    한턴에 한칸씩밖에 전진못하면서 고통받습니다. 그와중에 딜교환은 계속해서 이뤄져야하구요.

    저같은경우엔 딜량부족으로 장춘화와 소교까지 손권에 붙습니다.

    이때 일치단결이 제대로 효과를 받는데

    손권조합의 시너지는 최대로 활용하려면 5인멤버 전원 탱킹이 가능해야한다 입니다.

    이 운용법이 미심쩍은분은 직접 방송보러 오시면 되겠습니다. 방송은 매일저녁 8시에 하고있어요.

    유승옥이 2개이상 있으신분께는 손권조합 강력추천해드릴수 있으며 사용법까지 알려드립니다.

    조건만 만족되면 자신보다 강한스펙의 상대ai를 쉽게 잡을수 있습니다.

    현재 제 손권착용템은 참사검(연속반격) , 보인갑(회심면역), 육어대(hp보조) 입니다.

    효과는 반격강화,물리공격강화,일치단결 이렇게 찍었구요

    무기코어템은 참사검이 충분히 활약을 해줍니다. 실제로 일치단결 풀버프에 패기받은기준 99 풀세팅 유비가 패기걸고 손권쳐도

    한대당 100정도의 피해를 받으며 (구리가라검,옥새 유비는 예외로 군주딜링중 가장아픕니다) 

    반격데미지로 한대당 240근처의 데미지를 돌려줍니다.

    초천검유비 역시 확실하게 카운터를 칠수있는부분이 있습니다만

    일기당천손책상대로는 크게 피해를 못줍니다. 서로 못주는게 맞는거같아요.

    풀세팅기준끼리 맞다이가 시작되면 후턴보정에 일기당천받은 손책이 일기당천 디버프에 걸려도 크게 능력치가 하강 안되는게 현실이에요. 풀세팅끼리는 공격력100차이가 킬각 내고 못내고의 차이를 실제로 보여주는수준이니 참고가 되시면 좋겠습니다.

    방어구같은경우 다문천갑(책략피해감소 35%) 를 코어템으로 보고있습니다.

    손권을 쓰면서 물리딜에 죽기가 솔직히 힘듭니다. 수면탄두연환개 없이도.

    죽으면 청룡에 죽거나 현자2인이상 조합에 죽는경우가 있어요.

    그리고 보조구는 역시 책략에 버티는데 도움이 되는 육어대가 최고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단점으로 어제 만난 99포차계에 굉장히 고통을받는 단점이 있습니다. 포차가 보일경우 도사와 풍수사는

    포차가 짤린 이후에 진형에 합류하는게 좋습니다.

    후턴보정 포차계 공격력이 1000넘는걸보고 식겁했습니다. 유엽 재평가가 필요한부분.

    광역cc기인 현무와 광역딜링 포차만 조심하면 상당히 좋게 사용가능합니다.

    손권조합같은경우 주위각성풍수사가 활약할타이밍이 자주발생합니다.

    추가로 풍우님이 오늘 손권 최송승급을 하셨고 방송중에 공격형손권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드뇌브님이 말하는 손권여포조합으로 천상계에서 써볼테니 한번 구경하러오세요.

    사마의는 백학선이니 설명은 더 필요없을것같습니다.


    여기서 드뇌브님 언급 한번하겠습니다.

    손권 제대로 키우지도 쓰지도않고 고민만 해놓고서

    손권을 추천하는 이유는 대체 무슨공략인지 이해가 아직도 안됩니다.

    일치단결에대해 제대로 알지도못하고 잠수함패치있었다며 저한테 막말하신분이 드뇌브님입니다.

    대체 무슨생각으로 손권쓰는사람한테 손권안쓰는사람이 역으로 비난을 하고있는지 지금생각해도 소름돋고 신기합니다. 

    그 사태는 GM육손님이 댓글달고 제말이 팩트인게 확실해졌으나 지금도 제대로된 사과한번 못받았습니다.

    장각,여포,손권 99 3인이면 최소50위권은 가능하고 10위권을 노리는게 가능하다고 하십니다 드뇌브님은

    애초에 99장수 3마리면 섬멸전 50위이내 못드는게 힘듭니다 . 제조합으로 대충해도 들수있는구간인걸 모르시나봅니다.

    섬멸전 초창기인 지금 99장수만 많아도 충분히 우위를 점할수 있는시점이고

    섬멸전 일부러 안하면서 순위내리고있는데 그거도 모르시는건지

    자기순위가 30몇위인가 된다며 자랑인것처럼 공격하시더라구요.

    방송1시반에 종료하고 지금 오전11시가 다되가도록 섬멸전 한판도안했는데 52위입니다. 방송중에는 섬멸전 8판정도했네요.

    하루동안 섬멸전 15판도 안해도 유지되는게 현시점 순위고 최종적으로 마지막날에 출정서 한두번만 사면 유지되는게

    99장수 3명 기준 스펙 편하게 안착되는 구간입니다. 심지어 이조합이 시너지가 서로 나오는조합인점도 감안하면

    더 일치단결과 안어울리는 장각여포조합? 손권혼자 탱하고 장각여포 손권옆에서 방턴보내면 둘중하나 짤리고 시작하실텐데

    손권덱 쓰면서 제 서황hp가 1200이 넘습니다. 이구간 기본 책략딜러 2명에 물리딜러까지 물러오면

    한턴에 감당하는데미지가 800대가 넘어요. 서황방어력 900넘고 공격력 1000넘습니다 일치단결받고.

    그래도 이상황인데 장각과 여포가 참 잘버티겠네요. 천상계 잠깐이라도 찍어보고 공략글좀 써주셨으면 합니다. 

    참 무서운분입니다. 관심법이라도 깨우치신건가봅니다.

    저도 1위경쟁권 계정으로 섬멸전하면서 넘사벽을 체감하는데 우물안개구리가 이렇게 무섭네요. 

    99장수 4인조합으로 30위권이면 부끄러우셔야죠. 저야 즐겜조합인데 드뇌브님은 1위지향이시지 않습니까?

    1위해보세요! 지금 1위경쟁권도 출정서충전 안하고합니다 일요일되면모를까.

    상위평준화가 되면서 99장수들만 있다는 기준하에 장각,여포,손권조합이 상호 도움이 되는조합같나요.

    저는 드뇌브님 욕먹을조합으로밖에 안보이는데 ?

    추천하는조합은 본인이 검증해보고 추천하는게 맞다고생각합니다.

    아무리 양보하고 양보해도 랭커중에 손권 장각 여포 조합 유저분이 계실때 조심스럽게나마 언급하는게 맞는거구요.

    최소 장각과 여포마저 활용을하려면 후방캐릭들인 풍수사,도사까지 유승옥입고 한대라도 버틸스펙이 충족하고

    손권옆에 나와야 풀버프가 나오는데 애초에 장각과 여포둘다

    자색힐문금의,유승옥 맞춰도 힘든게 진형관리입니다.

    당장 손권덱 써보면 선제공격권을 상대에게 주는상황이 정말 많이나옵니다.

    손권을 주차하고 토템으로 쓴다? 그럼 1차적으로 공격하게되는 여포는 3.3%보정밖에 받지못하죠.

    뒤이어 오는 장각은 6.6%보정밖에 받지 못합니다.

    그리고 이 두명의 딜러가 최소 3인이상 적 딜러 상대로 버틴다 자부하시는지?

    1% 구간으로 하향조정해서 양보해볼까요?

    뇌피셜 써내려가도 유성추에맞고 혼란걸리고 풍수사 뒤에쳐져서 각성도 못시키는상황에

    비오면 바로 끝아닙니까?  최소 동급스펙상대하려면 그정도 변수는 감안하고 하셔야죠.

    게임 막하니까 제 ai한테도 지는거 아니십니까.

    한판지는거 어쩌다 한번있는거다?

    그 연승끊기는거 연승점수 회복하려면 10번의 승리가 필요합니다.

    그러면서 순위경쟁권에서 쳐지는건데 어떻게 포장하실런지요 그건.

    섬멸전에대해 공략을 해보려면 점수획득방식부터 적어놓고

    연승하기 빠르고 안정적인 조합을 추천하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그리고 드뇌브님 99장수 4명이죠. 적정순위권이 10위경쟁권이 정상입니다.

    그 이후부턴 강한상대가 1위경쟁권이 매칭이 되기때문에 99장수 4인조합을 마주치게 되며 변수가 조금만 발생해도 굉장히 불리한상황이 됩니다. 그때부터 파훼법 못찾으면 연승이 끊기고 실질적인 순위경쟁구간이 형성되는거죠.

    당장 그 스펙으로 30위권도 못뚫으시면서 당당하게 공략하시는지..ㅎㅎ


    글이 좀 길었네요. 다시 군주계 추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두번째는 손책 입니다.

    섬멸전 첫날부터 탑티어급 성능으로 많은분들이 공감하실만한 최상위권 군주입니다.

    무력 통솔 민첩이 90이 넘는 유일한 군주계이며 50스킬은 주위고양으로 함정이 될 소지도 충분하지만

    일기당천 물리피해강화 물리피해감소or책략피해감소 이 일반적으로 쓰입니다.

    일기당천으로 인한 스탯보정치는 10%이며 손권과 반대로 주변에 아군이 없을때 발동되서

    발동조건은 상당히 쉬운편입니다. 또한 패기와 스탯역시 중첩되어 군주계중 손권풀버프를 제외하면

    독보적으로 높은 공방어수치를 가지고있으며 최전방에 가져다 놔도 충분히 버텨줍니다.

    최고 장점은 혼자서도 한턴간 상대 딜러진의 공격과 책략딜을 입어도 살수있다는점이며

    상대 조합에따라 죽을확률도 존재합니다.

    물론 코어템이 부족하다면 다소 약해지는면이 있긴하나 군주계중에선 가장 혼자버티기 좋습니다.

    대부분 쓰이는 코어템세팅으로는 의천검(연속공격),수면탄두연환개(물리피해감소35%),육어대(hp보조) 입니다.

    모든 참사검을 제외한 모든검과 호환이 좋습니다.

    가끔 육어대 대신 옥새를 넣는분도 계신대 역시 잘어울리며 딜탱포지션에 적합합니다.

    방어구역시 대부분의 갑옷과 호환이 좋으며 보물이 무난하게 검과 갑옷이 나왔다면 권장드립니다.

    최초 승급으로 손책을 가셨다면 주환,보연사(정신력하강), 도사계를 섞어서 정신력하강,방어력하강, 무인계 제압을 섞어서 

    비슷한스펙의 상대는 이길수있으며 99승급 2인조합도 잡아볼만 합니다.

    단지 입구가 넓은맵에서 대치할경우 힘든상황이 나올경우엔 힘들수있습니다. 상대 책략딜러진이 99일경우 정신력하강이 필수적.

    정신력하강에 성공하고 손책패기가 유지되었을경우 청룡도 한턴은 버틸수는 있습니다.

    단 청라의를 입은 책략딜러가 상대일경우 매우 힘든상황이 발생하므로 zoc무시 보조구도 고려하는게 좋습니다.

    손책(최전방) 전위(2선) 디버프계(3선) 으로 스펙에 맞게 무난한 순위를 유지할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쓰이고 직관적인 성능에 밥값을 할수밖에 없는 장수입니다.


    세번째는 유비 입니다.

    유비같은경우 주동공격이 가장 큰 장점인데 상대방 방어력이 높을경우

    스탯한계에 부딫혀서 고통받을수있는데 군주계열중에선 가장 암살에 어울리는 캐릭터.

    손책에 밀리는감이 있었지만 구리가라검+옥새 조합으로 다시 뜨고있습니다.

    코어템기준 기대할수 있는 공격력은 군주계열중 최상급. 다른 물리딜러병종에 비교해도 크게 밀리지 않습니다.

    높은hp를 가진 적을 잡는데 매우 적합하며 보물만 받쳐주면 천상계에서도 딜링을 뽑아낼수있습니다.

    단 천상계에선 전부 유승옥에 수면탄두급 세팅이므로 능력하강없이 킬카운트를 올리기 힘듭니다.

    오히려 1%구간에서 99유비가 패왕급의 성능을 보입니다.

    코어템이 여러종류이며 무기에따라 운용방법을 달리하면 좀더 좋은 효율을 뽑아낼수 있다.

    공격적인 조합에 잘어울리는 군주계열중 하나.

    무기는 초천검(선제공격) , 자웅일대검(재반격), 참사검(연속반격), 구리가라검(회심강화)옥새필수

    방어구는 대부분 호환이 가능하나 수면탄두연환개, 다문천갑 이 두종류가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보조구로는 zoc무시, 육어대, 옥새 등 맡은역할에따라 보조구가 달라지는편입니다.

    단일군주보단 2군주조합에서 좀더 많이 볼수있으며 공격적인조합에선 1군주조합에도 가끔 보입니다.

    손책과함께 가장 좋은평가를 받고 많이 쓰이는 군주계열.


    네번째는 손견 입니다.

    방어하강을 확정적으로 걸수있는 장점. 물리딜러진을 잡을때 매우 유용하고

    유비와 마찬가지로 1%구간에서 성능이 매우좋습니다.

    하지만 유승옥이라는 하드카운터의 존재때문에 높은순위권으로 갈수록 단일 손견조합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2군주조합, 물리딜링 위주 조합에 잘어울리며 도사없이 주환,보연사등과 섞어서

    물리딜링 위주로 빠르게 적진을 무너트리는 고승률조합을 구성 가능합니다.

    황갑탱커만 없으면 천상계조합에도 충분히 한자리 차지할수있는 포텐이 있습니다.

    딜탱보다는 서포터형 탱커에 어울리며 그렇다고 딜량이 크게 떨어지진않습니다.

    대부분의 무기,방어구와 호환이 가능합니다.

    특히 도움이 많이될수 있는 무기는 헌원검(2격공격) 으로 화첨창여포나 화첨창여령기, 경기병조합과 잘어울립니다.



    추가적으로 조비 입니다.

    이거쓰는분은 도겸99유저분과 마찬가지로 한분밖에 못봤으며 사용소감역시 굉장히 좋았던지라 추가로 적습니다.

    단 조비를 쓰는조건이 까다로운데 조비의 효과는 상태이상반사, 회심공격강화 이기때문에

    최고로 시너지를 끌어올리려면 옥새가 필요합니다.

    청라의 사마의와 함께 조비가 섞이는 조합은 능력하강조합의 하드카운터가 될수 있으며

    의천검(연속공격) 과 엄청나게 잘어울립니다. 유비급의 딜링과 상태이상반사 두마리 토끼를 같이 잡을수있고

    코스트도 17코스트로 굉장히 저렴한편으로 좀더 조합을 무겁게 구성할수있습니다. 단. 옥새가 필요합니다.

    핵과금유저라면 충분히 고려할만한 훌륭한 성능의 군주입니다. 아직까진 황갑탱커때문에 고통을 많이받아서

    상대 원거리딜러진을 끊어낼때 아주 좋은성능을 냅니다.

    옥새와 의천검을 먹었다면 유비와함께 1%구간의 교본작안된 유승옥캐릭터들은 한방에 죽일수있습니다.

    천상계에서도 먹힐수 있을것같은 잠재력은 충분하며 차주분께선 vip9이시니 천상계에서 조만간 만날수 있을거같습니다.


    여기까지 대략적인 병종소개 였습니다.



    그리고 섬멸전조합에 대해 얘기하고자 합니다.


    정말 강한조합이고 많이쓰이는장수가 섬멸전 1티어가 되는게 자연스러운 흐름이겠죠.

    아직 검증단계에 있는 장수를 경솔하게 추천해버리면 추천대로 따라간사람을 욕해야하는건가요.

    잘못된 추천을 하는사람을 욕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나름대로 애독자도 많이 있으신분이 책임도 못질 글을 작성하는건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자유게시판에 쓰시면 참 좋았겠죠. 안봐도되니.

    제가 설명드린 장수는 전부 직접 써보고 섬멸전 상위랭크에서 사용되는 조합에 포함되는 장수중 일부였습니다.

    이 외에도 좋은장수는 아주 많이 있으니까 숨은장수들도 많이 발굴되었으면 합니다.

    조합의 다양성을 좀더 권장드리고 맨날 똑같은조합에 똑같은장수만 써서 1위하면 그게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이런 단비같은 컨텐츠를 유저들손으로 지루하게 만드는상황은 없길바라면서 병종별로 여러장수를 추천드렸습니다.

    혹시 참신한 조합 만드신분 계시고 섬멸전에 어려움을 겪으시는분이 혹시나 계신다면 방송오셔서 섬멸전상담 신청주세요.

    책임지고 제가 직접 돌려보고 어떻게든 승률올리려고 같이 고민해보겠습니다.


    저격글내용을 3분의 1수준까지 줄였습니다.

    아직도 깔내용은 많이남아있는데 지금 글도 너무 긴것같아 가독성이 많이 떨어질듯합니다.


    마무리.

    또한 드뇌브님의 버그 언급 역시

    - 악용할 수 있는 크리티컬한 버그를 공식 카페에 공유하면 다수의 군주님이 사용할 수 있어 게임 밸런스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런 공지글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가이드로 적어놓으셨죠. 난독증이라며 비난하신분인데 감탄했습니다.


    손권을 한번더 정리하자면


    손권이 최고냐, 권장장수냐 라고 하면 절대 반대입장을 드리고싶습니다.

    손권은 후방딜러와 서포터(풍수사,도사) 마저도 원킬이 안날정도의 탱킹이 권장사양 입니다.


    이런 손권사양을 알고있는 제입장에서 경솔하게 손권추천글을 쓰신걸 보고 솔직히 어이가 없었습니다.

    드뇌브님은 제 손권플레이 방송도 제대로 보지 않으셨고 제방송 보신분들이 카톡방에 작성한 손권후기글만 보고

    공략글이라는걸 작성하는걸 알고있었기에 화도 났습니다. 공략글을 조심성없이 경솔하게 작성하는부분에 화가 났구요.

    화가 나도 나름대로 순화를 시켜서 손권 관련 댓글을 적게되었는데 공격으로 받아들이고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내셨죠. 뭐 개인적인 성격차이지만 저같은경우 수용가능한수준까지 순화를 시킨댓글이었습니다.

    심지어 제가 팩트인상황 (GM육손님이 추가로 손권관련해 잠수함패치는 없었다고 댓글을 다셨습니다.)

    에서도 저는 아무런 사과를 받지못했습니다.

    손권99같은경우 11월15일에 최초 99손권유저 폭탄님께 문의드려서 방송으로 직접 손권실험을 마쳤습니다.

    이미 조조전모드속 코드에 일치단결이 존재했으며 모드내에 존재하는 코드와 차이점을 알아보기위해 세부적으로 실험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궁금할수 있는부분은 전부 풀었구요.

    이런데도 저를 이상한사람 취급하시니 전 황당할따름이죠.

    실험은 역시 제가 하고싶은부분이었고 정보공유와 관련해선 따로 제지하지도 않습니다.

    당시 폭탄님도 일치단결 관련글을 작성하셨었기도 하구요.

    당장 손권관련글이 뇌피셜이라고 말해줘도 인정을 안하십니다.

    결론은 그냥 제가 직접 공략게시판에 설명드리는게 맞을것같다는 판단이 서서 글을 작성했습니다.

    핵심만 적자면 드뇌브님은 조조전온라인을 하는동안 적으로 인식하려합니다.

    어차피 연합전도 나오게되면 분명 전쟁시스템은 있을거고 차후 pk컨텐츠역시 나올 가능성도 있을것같아서

    저나 드뇌브님중에 한명 게임접을때까지 괴롭힐생각입니다

    그래도 게임인데 게임선에서 즐길거고 반대로 제가 괴롭힘당할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인 취향이니 생략하겠습니다..

    혹시 드뇌브님이 닉세탁하시고 잠수타시면 제보부탁드립니다.

    공카온라인속 팝콘컨텐츠로 즐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프리카방송하는법도 저한테 배워놓고 별창소리에 별에별 비난과 하대를 들으면서 참는건 보살이겠죠.

    드뇌브님은 똥밟았다 하시는데 태클걸었다고 똥을 온몸에 바르면서 자기똥밟았다고 화내지 마세요.


    그럼 앞으로 잘부탁드립니다 드뇌브님.


    그리고 이 말도안되는 분량의 글을 정말 다 읽으신분이 계시다면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