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에도 요정 무과금으로 키우는 경험담을 쓴적이 있는데,

     

    최근에 매제가 리니지를 시작해서 이것저것 알려주는데, 고집이 쎈지 본인 하고싶은대로 하기에 놔두고 보는데

    답답한 면이 많아서 같지 않은 가이드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저는 무과금 캐릭 키우는 재미로 키운 캐릭터가 20개 남짓 되는 거 같습니다.

    전 클래스 다 키워보고 ... 렙은 높지 않지만 그냥 저냥 허접한 막피랑은 맞다이이 뜨다 다이 할 정도는 됩니다.;;

     

     

    우선 리니지m 설치는 이미 끝내셨을겁니다.

     

    서버선택하고, 캐릭을 고르라는 화면에서 본인이 원하는 캐릭을 하나쯤 고르실텐데요.

     

    시간적 여유가 되신다면 캐릭 골라서 휴대폰에 저장해놓고 일주일은 출첵과 9121821시 아인 및 드다를 받아놓기만 하시면 좋습니다.

     

    아인 풀로 채우고 시작하면 보통 55~56렙까지는 광렙 한다해도 아인하사드의 축복에 대한 여유가 있게 되니까요. ...

     

     

     

    아참 아인하사드는 이렇게 생긴 녀석으로 ... 상단 레벨 옆에 포션 그림 옆에 나뭇잎 그림인데..

     

    이녀석이 회색이면 경험치 1, 아덴 1, 판매가능템 획득 불가입니다.

    녹색일때는 경험치 2배에, 아덴 1.5, 판매가능템 획등 가능

    금색일때는 경험치 7배에, 아덴 2, 판매가능템 획득 가능이죠

     

    다시 말해서 아인이 0인 회색일때 7시간 돌리는 것과, 금색일때 1시간 돌리는 것과 동일하다라는 것이죠.

     

    초반에 렙업할때 아인하사드가 모자라면 여러모로 곤란하니 일주일정도만 게임은 가끔 접속만 해서 아인하사드만 모아서 시작해도 좋습니다.

     

    시작을 하게되면

     

    1레벨로 아툰 씨가 조작법을 알려주면서 게임을 시작하게 됩니다.

    중간에 이실로테, 군터등을 만나게 될텐데요. 시키는대로 따라만 가면 레벨은 쭉쭉 올라갑니다.

     

    중간에 군터가 호출하면서 변신뽑기를 시킵니다. 변신을 뽑고 나면 해골 잡고 오라고 한후 다시 부르는데,

     

    무기강화방법을 알려주겠다면서 무기강화주문서(데이)를 한장 줍니다.

     

    쓰다 얼마 안가 버릴 무기에 무기강화주문서 바르는 아까운 일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나중에 무기강화주문서 갑옷강화주문서 사려면 12만 아덴씩 주고 사야하고, 그나마도 랜덤하게 갑옷이 많이 나오는 구조이다보니..... 될 수 있으면 이때 무기강화주문서를 아껴두는게 좋죠.

     

    그렇다고 해서 그냥 퀘스트 패스는 안되는 상황이됩니다. 이때.. 게임 강제종료를 시켜주세요.

     

    강제종료후 약간의 시간이 지나 다시 접속하면 해당 퀘스트가 지나가고 이후 퀘스트가 진행이 됩니다.

     

    30렙이 될때가 아마 마리를 만나게 될때쯤인데요. 이때쯤 혈맹 가입하라고 할겁니다. 자동가입 아무데나 해주시고 퀘스트보상을 받으세요. 물론 혈렙이 높으면 좋겠지만, 가입해서 적대혈맹이 많으면 탈퇴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렙 고렙 상관없이 무조건 적대혈맹원이 치기때문에 렙업하기 여러모로 곤란해집니다.

     

    개미 잡으러 가기전까지는 물약을 주는대로 받아먹기만 해도 되는데, 이후부터는 사먹어야 합니다.

     

    개미퀘스트부터는 사냥터에 사람들도 많고, 잡는데 물약소모도 높은 편에 속합니다. 옵션에 들어가서 매너 on이면 off로 바꿔놓으시고

     

    에너지볼트(에볼) 한방식만 날려가면서 퀘스트 깨셔도 좋습니다. 요정은 화살 날리니 에볼 날릴 필요 없겠죠?...

     

    사냥하는 사람들도 자동사냥이기도 하지만, 보통 퀘스트 깨는 저렙이라는 것도 알기때문에 그다지 신경 안씁니다.

     

    빨간물약은 그다지 비싸지 않으니 부담없이 400개씩 사먹으세요. 중간중간 퀘스트때 주는거까지 해서...

     

    클래스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서너번 사먹으면 45레벨까지 진행이 가능할 겁니다.

     

    물론 마법사를 선택하시면 빨간물약이 좀 더 들어가긴 합니다만... 뭐 물약값에 아끼지 마세요.

     

    마팅겔이 켈베로스는 잡고 오라고 하는 퀘스트까 끝나고나면 45렙쯤 됩니다.

     

    끝내고 나면 제로가 다시 기란성에 가서 아툰을 만나라고 하고, 아툰이 마법인형을 줍니다.

     

    그리고 나면 에셈을 만나라고 하는데, 여기서 에셈만 만나고 끝내세요. 에셈은 기란마을 신녀 바로 뒤에 서 있으니 텔비 쓰지 마시고 조금만 걸어 가시면 됩니다.

     

    이후 산적에게 장갑 뺏고, 산적, 산적궁수, 산적행동대장 잡아야 하는데, 득템도 별로 없고 레벨업도 그다지 높지 않으면서 빨간 물약은 엄청나게 들어갑니다. ...

     

    산적궁수와 행동대장이 선공이다보니 그리 되는거구요.

     

    45렙부터는 자생을 해야하는데요. 이때까지는 장비는 주는대로만 들고 따라오기만 하면 됩니;

     

    보통 기사와 군주의 경우는 골렘 잡는 부분에서 다마스커스검을 주는데 여기에다가 아까 아껴둔 무기강화주문서를 발라주세요.

    더블클릭하면 무기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요정의 경우 크로스보우를 줍니다만, 차후 화염의 활을 만들때까지 아껴두시구요.

     

    마법사는 일단 대충 버티기모드로 퀘스트때 주는 은장검 들고 다니시면 됩니다. 무기강화주문서는 바르지 마시구요.

     

    다크엘프의 경우에도 다마스커스검을 받기는 합니다만, 될 수 있으면 흑빛의 크로우에 발라주는게 좋습니다.

     

    이제 수중에 아덴 120만 아덴 정도가 있을 것입니다.

     

    마법사를 제외하고 대부분 장비가 요정족 사슬갑옷, 보망, 티셔츠, 각반, 염령의 장갑, 가죽벨트, 그리고 클래스별 투구와 방패를 손에 얻게 될 겁니다. 마법사는 마법사의 옷과 모자를 얻게 되죠.

     

    요정의 경우라면 보통 바람속성 선택을 많이 하실텐데, 바람 요정이면 무조건 윈드워크를 마법상인에게 사서 배우세요.

    와퍼로 2차가속 하게 되는데 지속시간이 몇배차이가 나서 와퍼 소모를 줄여줍니다.

     

    다크엘프는 아마 무빙악셀레이터를 배우게 될텐데 이건 흑요석이 필요합니다. 챙겨두세요.

     

    대충 인형소환주문서 100여장과 변신주문서 100여장 정도 쟁여놓으시고, 물약 1000, 초록물약 100여개, 그리고 2차가속 물약(기사:용기의 물약, 군주:악마의 피, 요정:엘븐와퍼, 다크엘프:흑요석) 적당히 챙겨두시고

     

    기사는 다마스커스검 강화한다고 생각하시고 여유되는 아덴을 전부 상점(화면 우측 상단)에서 일반탭에 있는 장비강화주문서를 사세요.

     

    아마 5~6개 정도 살 수 있을건데... 무기강화주문서 1~2장에 갑옷강화주문서가 나머지로 나올겁니다.

    오래오래 쓸 템부터 강화해주는게 좋겠죠.

    제 경우 보호망토부터 강화해주고, 무기는 다마스커스검을 질러줍니다.

    요정은 걍 크로스보우도 좋습니다. 그걸로 화염의 활을 첫 목표로 해야하니 돈은 쟁여둡니다. 법사 역시 강화부터 해주는게 좋습니다. 힘법사로 갈지 인트법사로 갈지 위즈법사로 갈지에 따라 달라지지만보통 힘법사의 경우 힘의지팡이가 퀘스트템으로 주어지는데, 무기강화주문서로는 이걸 강화해서 쓰다가 나중에 천사의 지팡이를 파밍하면 좋습니다. 각상에서 나오니까요.

    제 경험상 군주와 다크엘프의 경우에는 저는 그냥 0다마들고 철 노가다 해서 황금지팡이와, 흑빛 크로우 만든 다음부터 장비강화를 시작했습니다.

     

    이제 각상과 재료를 파밍 하러 가야할 시간이 되었습니다.

    45렙에 장비가 퀘스트에서 주어진 그대로라면 보통 18~20방 정도 됩니다.

    이 방어로는 오크도 물약 빨면서 잡아야할 시기이지요.

    요정이나 다크엘프는 첫 임무가 무기를 만드는 것이기때문에 철부터 목표로 삼아야 하고

    타캐릭 역시 강철각반을 만들어야 하므로 철 노가다부터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철은 해골류, 오염된오크시리즈, 난쟁이류, 흑기사 시리즈가 주지만 20방 내외로는 난쟁이(드워프) 잡으러 ㄱㄱㄱ 하시느게 좋습니다.

    드워프류는 말하는섬 마을에서 10시방향 문으로 나와서 바로 자사 돌리기 시작하면 오크와 난쟁이친구들 잡으러 다닐겁니다.

    가죽과 철을 수급할 수 있겠죠.

    모든 캐릭이 방어 20방 내외에서는 이쪽에서 노는게 물약 덜 빨고 재료 수급하기도 좋은 시기입니다.

    요정기준 철이 60, 군주와 다크엘프기준 철120개가 모이면 화면 상단에 메뉴를 클릭하여 두번째줄 첫번째 보이는 제작을 눌러봅니다.

    그러면 요정은 활-화염의 활을 보시면 고급철 6개와 5만아덴이 필요하다고 나오고 다크엘프는 크로우탭에 흑빛의 크로우가 고급철 12개와 5만아덴,군주는 한손검에서 황금지팡이 선택해보면 고급철 12개와 5만아덴이 필요하다고 나옵니다.



    제작에서 기타로 가보면 재료아이템을 선택하여 철을 고급철로 제작해주는데 철10+5만아덴은 고급철입니다.

    고로 화염의활은 30아덴+5만아덴 ... 35만 아덴으로 화염의 활을 만들 수 있고,다크엘프와 군주는 65만 아덴입니다. 그래서 아까 아덴을 잘 놔두라고 했던 거죠

    고이 모셔둔 아덴과 모은 철로 무기를 만든 다음부터 장비강화를 시작합니다.

    이제 슬슬 방어가 올라가기 시작하고 재료도 모이기 시작하면 다야 수급과 아덴 수급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옮겨야 할 것입니다.

    아참 50렙 이전의 변신에 대해서 의견은 많은데

    제 경우 무자본으로 시작하는 무과금 캐릭은 변신해서 얻는 4% 공속보다 변신주문서 한장 아끼는게 더 효율적이라고 봅니다.

    어차피 이시기에 잡는 몹들이 공속이 빠르다고 더 빨리 잡히지도 않고, 이때의 4%공속 추가는 그다지 눈에 보이지도 않을정도로 미미하니까요.

    마법인형은 소지량 증가와 경험치 추가, 그리고 아인하사드 소모량 감소의 효과가 있으니 꼭 데리고 다니는게 좋다고 보는 편입니다.

    아무튼 방어가 30~35사이쯤 되면 마을을 옮겨서 은기사마을로 갑니다.

    은기사마을은 12시방향으로 나가서 12시방향으로 쭉 올라가면 라미아가 나오는데 얘네들이 무기강화주문서를 주는 애들이고,

    12시방향으로 나가서 다시 5시방향으로 살짝 내려가면 수련던전이 있어서 1층에서 철을 주는 흑기사들이랑 놀 수도 있습니다. 여러모로 이때쯤 베이스캠프로 좋은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라미아도 잡고 터틀드래곤도 잡고 오크들도 잡고 늑대인간도 잡고 여러모로 좋은 은기사마을에서 한참 놀았습니다. 라미아가 주는 무기강화주문서는 창고에 잘 쳐박아 두고 50렙 되기를 기다리구요.

    슬며시 돈도 모이기 시작하면서 장비강화를 할때인데

    퀘스트템으로 주어진 것중 군주와 마법사는 티셔츠를 먼저 강화하시고, 기사와 요정, 다크엘프는 보호망토부터 시작하면 좋습니다.

    이후 가인장비상자를 파밍해서 까면서 진행하다가 나오는 템으로 바꿔야 하니까요.

    기사는 싸울아비장검, 크림슨랜스 그리고 강철세트가 각인장비상자에서 나옵니다.싸울아비 장검과 다마스커스검 두가지를 쓴다고 생각하고 강화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저렙때 손상몹은 골렘뿐인데 골렘은 나오는게 딱히 별로 좋지 않아서 데미지 좋은 싸울아비장검이 효율이 낫습니다. 그리고 강철면갑, 강철판금갑옷, 강철부츠, 강철장갑은 착용을 해주시고, 강철방패와 강철각반은 철모아서 180개가 모이면 제작해야 합니다. 강철각반을 제외한 세트를 전부 착용하면 세트효과로 추가로 방어가 3이 더 떨어집니다.다만 차후 장비 변경을 고려해서 이시기에 잠깐 쓸 생각하고 강철방패는 안만들고 요정족판금갑옷과 요정족방패를 만들기도 합니다. 강철세트는 +4까지가 안전하게 강화되는 수치이지만, 요정족시리즈는 +6까지 안전강화되기때문에 방어 -3의 효과가 비슷해지기도 하구요. 선택은 자유입니다. 참고로 요정족방패는 가죽으로 만들어지니 이것 역시 고려할 점이지요.

    군주의 경우 황금지팡이를 만든 다음 역시 강철각반은 제작해서 착용하고, 투구는 마법방어투구(퀘스트때 주어집니다)와 강철부츠를 착용하고 요정족사슬갑옷과 보호망토를 그대로 사용하다가 50렙이후 무기강화주문서(서버마다 시세가 다릅니다만 5~8다이야정도씩 합니다.)팔아서 거래소에서 수정갑옷(보통 10~12다이아)과 군주의위엄(망토, 역시 10~12다이아)로 착용할 것을 권합니다. 둘다 제작은 안됩니다. 거래소에서 사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굳이 사기 싫다면 요정족사슬갑옷(+6꺼지 강화가능) 이나 마법사슬갑옷(+4까지 강화가능)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저렙때는 요정족사슬갑옷에 6강화해서 쓰다가 각인장비상자에서 나오는 파란색희귀템으로 바꾸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군주의 위엄은 모든스탯 +1이라서 될 수 있으면 사서 쓰시는걸 권합니다.

    다크엘프는 모든 방어구가 제작이 되는데 갑옷은 선택이 가능합니다. 다크엘프용 어둠의 로브 혹은 요정용 요정족판금갑옷.. 둘의 차이는 천50장이냐 철120(180개였나..)나 차이이며, 어둠의로브가 기본방어5에 안전강화 6.. 11이고 요정족판금갑옷이 기본6에 안전강화6해서 12 입니다. 가격대비 효율은 역시 요정족판금갑옷쪽이 좋은 편이겠죠

    다크엘프는 망토역시 어둠의 망토가 사용이 가능한데 기본3에 안전강화4.. 7의 효과이며 보호망토랑 비슷한 효율이지만 피가 추가로 30이 더 붙어서 좋습니다. 그래서 티셔츠를 먼저 강화하라고 부탁드렸죠. 다크엘프의 경우 티셔츠이외에는 다른템은 모두 제작해서 쓰기도 하고, 제작비용이 많이 들어가지 않는 경향이 있어서 초기에 티셔츠 이외에는 모두 제작후 강화하는 방향으로 잡는게 좋습니다.

    요정은 무과금요정은 바람속성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여러모로 접근하기도 좋고 사냥도 좋습니다만, 초기에 철을 많이 필요로 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우선 요정족판금갑옷과 강철각반, 그리고 화염의 활을 제작해야 하기때문에 꾸준하게 철을 모아야 하고, 요정족티셔츠를 제작해야하기 때문에 천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은기사마을에서 천을 충분히 모아야 합니다. 요정은 보통 가죽으로 제작하는 엘름의 축복(투구, 거의 평생템)과 요정족판금갑옷, 강철각반, 요정족티셔츠, 화염의 활을 제작해야하고, 장갑은 각인장비상자에서 자주 나오는 활골무를 이요하시는게 좋습니다. 자주 많이 나오니 장비를 다 맞추고 여유가 되실때면 활골무부터 +5 +6...으로 강화해보시기를 권합니다.

    마법사는 강철각반이외에 굳이 맞출 템이 별로 없습니다 강철부츠는 각인장비상자에서 나오는거 쓰시고, 갑옷은 유일하게 요정족사슬갑옷을 못 쓰는 클래스이다보니 이래저래 고민이 많지만 그냥 퀘스트템에 강화주문서 발라서 쓰는게 최선으로 보입니다.투구는 마법사의 모자보다는 마법방어투구쪽이 마법방어도 있고 차후 사용할 이유도 많아지기때문에 마법방어투구에 강화주문서를 발라주시면 될것이고, 신발은 강철부츠 장갑은 염령의장갑 쓰시면 될것입니다. 염령의 장갑이 여러모로 효율이 좋습니다.망토는 퀘스트템으로 주는 보호망토(초반) ... 마법망토(렙업후).. 를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솔직히 말하는섬에서 철 모아도 많이 모으지 못하고 방어 35방쯤에 가는 은기사마을에서도 강철각반까지는 다 만들지 못합니다.

    철이 가장 많이 나오고 접근하기 쉽고 텔비와 입장료가 적게 들어가는 두곳

    말섬던전과 요정숲던전..

    방어가 40이 좀 넘기 시작한다면 둘중 한곳을 들어가시면 됩니다. 요정족던전이 렙업이 조금 더 빠른 편이고 가죽도 같이 주기때문에 요던을 많이 가고

    법사의 경우 턴언데드 때문에 말섬던전쪽으로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말섬던전은 해골들의 천국입니다. 이곳은 철과 초록물약이 잔뜩 득템가능합니다.

    벨트는 기사는 용기의 벨트 혹은 트롤의 벨트 선택이 가능한데, 용기의 벨트는 힘이 들어가고, 트롤의 벨트는 소지량 증가입니다.

    나머지 클래스는 트롤의 벨트 뿐이니.. 트롤의 벨트 제작해주면 됩니다.

    빙아기 55가 넘어가기 시작하면 이제 다이아도 벌고 돈도 벌고 할겸 본던 4567층을 들어갈 시기입니다.

    거미와 해골과 버그베어가 모여사는 곳이죠. 5~7층에선 보석을 주는 켈베로스도 있습니다.

    켈베로스가 주는 보석으로 영혼의 귀걸이와 수호의 반지를 맞춰줘야 합니다.

    버그베어는 무기강화주문서와 갑옷강화주문서를 주기때문에...

    희귀변신이 나오는 55렙까지는 본던에서 꾸준히 사냥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개미굴에 비해 텔비+입장료가 저렴하고, 껐다 다시 켜도 던전안에 그대로 있기때문에 오래오래 쳐박아 둘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개미굴은 텔비 만아덴+입장료 만아덴... 로그아웃후 로그인하면 ... 마을로 귀환...이라는 약점이 있습니다.

     

    희귀변신이 나오는 55렙까지 64셋 혹은 74셋으로 본던에서 놀다보면 젤(갑옷강화주문서), 데이(무기강화주문서) 그리고 재료템 켈베로스(보석), 해골(), 거미() 그리고 어떤놈이 가끔 줍게 되는 가죽까지... 4대 재료와 판매가능한 젤데이 수급하면서 본던에서 꾸준히 키워도 좋으실겁니다.

    요정이면 6활이 만들어지면 바로 기란감옥 1~2층에서 매너 오프 하고 사냥 하시면 가끔 파템 득템도 가능하기도 하지만 아덴 무엇보다 수급이 원활합니다.

    물론 방어구 안되면 물약은 필수로 챙기셔야하지만 64셋이라고 하는 안전강화수치 만땅 채우면 나오는 70방어 이상이면 물약없어도 1~2층은 몹보다 사람이 많아서 ......

    기란 5시간 채우고, 본던 내려가서 재료, 젤데이 수급하시면 되시겠습니다.

     

    1. 기사 : +6싸울아비장검, +4강철면갑, +4티셔츠, +4보호망토, +4강철판금갑옷(+6요정족판금갑옷), +4강철각반, +4강철장갑, +4강철방패(+6요정족방패), 용기의벨트(트롤의벨트) 수호의 반지 2, 영혼의 귀걸이

    2. 군주 : +6황금지팡이, +4마법방어투구, +4티셔츠, +4군주의위엄, +4수정갑옷(+6요정족사슬갑옷,+5마법방어사슬갑옷), +4강철각반, +4강철장갑(염령의장갑), +4반사방패(체력의가더), 트롤의 벨트, 수호의 반지 2, 영혼의 귀걸이

    3.요정 : +6화염의활, +6엘름의 축복, +6요정족티셔츠, +4보호망토, +6요정족판금갑옷, +4강철각반, +4강철부츠, +4활골무, 요정족가더, 트롤의벨트, 수호의 반지 2, 영혼의 귀걸이

    4. 다크엘프 : +6흑빛의 크로우, +6그림자가면, +4티셔츠. +4어둠의 망토, +6요정족판금갑옷(+6어둠의로브), +4강철각반, +6어둠의부츠(+4그림자부츠), +6그림자장갑, 트롤의벨트, 수호의반지2, 영혼의 귀걸이

    5. 마법사 : +6힘의지팡이*힘법사)(+6명상의지팡이-인트법사) +4마법방어투구(+4마법사모자) +4티셔츠, +4마나망토, +4마법사의옷 +4강철각반, +4강철부츠 +4염령의장갑, +4마력서, 트롤의벨트, 수호의 반지2, 영혼의 귀걸이(마법사는 천사의 지팡이, 신관 세트를 목표로 각인장비상자를 열심히 모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6 사냥터 : 초반(말섬 마을 옆) .... 35방어 이후 은말 주변 혹은 수련던전 45방이후 요정족던전 혹은 말섬던전 55방 이후 글루디오던전... 64셋이후 기란감옥 1~2.... 입니다.

     

     

    55레벨정도 까지 키우시면 굳이 가이드따위 필요없을정도로 본인의 지식이 쌓이실거라고 봅니다.

     

     출처 : 인벤 라미언니 http://www.inven.co.kr/board/lineagem/5056/9971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