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보스 레이드는 2017년 4월에 업데이트되어
2017년 10월 9일 시점에서는 현존하는 데스티니 차일드의 최종 컨텐츠중 하나입니다.
정리된 글들이 없어서 간략한 안내 겸 정리글 써봅니다.
기초편, 심화편으로 나눌 예정이고 기초편은 월보개념과 생존관련
심화편은 각종 보스별 맞춤형 파티구성으로 정리할 예정입니다.---추가내용. 내용이 길어져서 응용편까지 쪼갰습니다.)심화편에서는 메인 딜러 선정과 그에 필요한 버퍼&디퍼버를 안내하고 응용편에서 보스별 특성을 다룹니다.
추가로 랭커편(?)을 만들어보고 싶긴한데 랭커편은 개인적인 팁수준이라 별 도움도 안 될 거 같아서 일단 보류
01. 월드보스 레이드란?
월드보스 레이드는 이블 체이스 시즌 혹은 오프시즌 레이드라고도 하는 정규 레이드가 아닌 레이드 시즌을 말합니다.
기존의 11레벨(=11층) 이상의 모든 정규레이드의 보스들이 등장하며 소환되는 방식은 월드맵 던전을 클리어할 시에랜덤으로 발견됩니다.
레이드를 클리어할 시에는 랜덤으로 이런 상자를 획득할 수 있는데, 이 상자에서 각종 5성아이템과5성 차일드를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어서 빠른 속도로 클리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20층 미만인 경우 1분 내외)
홈화면에 월드맵 위에 있는 위와 같은 아이콘을 통해 입장이 가능합니다.(=레이드 시즌에는 해당 레이드 시즌으로 표기가 변경됩니다. ex)라그나 시즌 05)
그리고 위 이미지의 79%가 최대치가 되면 월드보스등장으로 문구가 변경이 되면서 월드보스가 등장하게 됩니다.
월드보스로는 정규레이드의 최종보스들 + 월드보스 레이드 전용 보스들이 소환되며 현재는
0시즌 크람푸스(목속성)1시즌 아펩(광속성)2시즌 바리(수속성)3시즌 리타(암속성)4시즌 이졸데(수속성)5시즌 모건(화속성)월보1 오로라밈킹(광속성)월보2 케프리(암속성)월보3 테티스(수속성)
이상의 9종류의 보스가 존재합니다.
월드보스는 모든 유저가 참여해서 보스를 공략해야되는데 그 이유는
HP가 무지막지합니다.(스샷에서 최대HP가 3,180,183인데 뒤에 X 16961을 하면..약 500억입니다.)
최대HP는 모든 보스 공통으로 3,180,183이지만 추가 수치는 보스타입에 따라 25000~35000정도로 조금씩 차이를 보입니다.
전투는 기존의 일반 시나리오등과는 달리 총 20명의 차일드를 이용하여 5분간 1~3배속으로 완전자동으로 진행됩니다.(*중간 팁* 사용하는 모바일의 사양에 차이는 있지만 배속이 높을수록 데미지가 감소하니, 여유로울 땐 1배속으로..)
완전자동 컨텐츠인 만큼 유저가 할 수 있는 건
차일드 배치, 드라이브 순서지정, 리더버프지정의 3가지로 제한됩니다.
02. 차일드 배치?
완전 자동 컨텐츠인 만큼 가장 중요한건 차일드의 배치.
위처럼 20개의 슬롯에 20명의 차일드를 배치하게되며 총 6개의 슬롯이 존재합니다.(=현존보스가 9종류인 만큼 보스의 종류가 늘어나면서 슬롯은 늘어날 거라 예상)
슬롯을 유용하게 활용하는 법은 각자의 노하우가 생기겠지만 간략한 소개는 다음 심화편을 다루게 되면 거기서..
월드보스의 공격패턴도 심화편에서 다루겠지만 간략히 설명하면보스별 패턴에 맞춘 파티 구성은 응용편에서 소개합니다.
데미지를 입는 방식도 조금 특이한데앞열(=위 2줄)이 전멸해야 뒷열(=아래 2줄)이 데미지를 입습니다.
그래서 앞열에 단 1명이라도 살아있다면 뒷열은 데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패턴은
01. 앞열은 보스의 데미지를 직접적으로 받으면서 버틸 수 있는 차일드들로 배치한다.02. 뒷열은 보스의 데미지를 버티기 힘든 차일드를 배치한다.
즉, 차일드 배치의 기본은 본인이 소유한 차일드중 탱커 & 힐러 & 6성인 차일드를 앞열에 배치하고
뒷열에는 보스에게 직접적인 타격을 주기 위해 장시간 생존해야되는 딜러 & 몸이 약한(=HP와 방어력이 낮은) 차일드,
그리고 보스와 역속성인 차일드(=보스가 목속성인 경우 역속성인 수속성 차일드를 뒷열에 배치합니다)를 위주로 배치하면 됩니다.(=심화편응용편에서 다시 다루겠지만 보스의 특성때문에 기본배치에서 조금 벗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03. 파티구성?
배치의 기본을 알았다면 이젠 20명이나 되는 차일드를 어떻게 구성해서 배치해야되는가
최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하는건 5분간 파티원을 생존시킬 수 있는 배치.입니다.
5분이라는 시간동안 전멸당하지 않는 파티가 구성이 되면 그 이후에는 파티원 전원생존이 가능한 배치를하면서 보스에게 입히는 데미지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파티를 수정해 나갑니다.
데스티니 차일드에 존재하는 수많은 스킬중 생존에 관여하거나 직결되는 스킬중 월드보스전에서 다용되는건
방어형 스킬과 회복형 스킬 그리고 드라이브감소등의 디버프의 3종류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월드보스전에서 파티원 전멸의 원인이 되는건 보스의 드라이브 데미지인 경우가 많으니 최우선적으로는
보스의 드라이브 데미지를 버티기 위한 구성이나 드라이브를 맞지 않기 위한 구성으로 시작합니다.
보스의 드라이브는 앞열 전체에게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01. 앞열 전체를 최대한 살리기 위한 구성이냐02. 앞열 1명만은 끝까지 버티는 구성이냐
로 나눠집니다.
전체적으로 균형적인 성장이 이루어지면 앞열 전체를 살리면서 최대한의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구성을 택하게 됩니다.
1명만 살리면서 끝까지 버티는 구성은 초창기에 파티를 구성하는 필수 차일드들이 모자랄 경우에 택하는 방법으로보유 차일드가 늘어나고 차일드들이 성장하면 자연스럽게 앞열 전체를 살리기 위한 구성을 하게 됩니다.
생존이 우선과제이기때문에 차일드의 구성비율은 딜러보단 회복형 & 방어형과 보조형이 더 많은 구성으로 이루어집니다.
드라이브 데미지를 견디기 위한 스킬로는
드라이브 데미지 감소, 스킬데미지 방어, 방어력 증가
의 3종류가 있는데 이중 드라이브 데미지 감소 스킬은 차일드중
2. 방어력 증가형
3. 회복형
4. 흡혈형(?)
드라이브를 늦추거나 게이지를 감소시키는 유형들
1. 드라이브 게이지 감소형
2. 스킬사용억제형
04-1. 기초점검
여기까지의 정보를 종합해서 일단 파티를 구성해봅니다.
여기서 이제 포지션이 너무 중복되거나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차일드들을 배제하고
차일드 배치의 기본 패턴인 트튼한 차일드 앞열, 약한 차일드 뒷열로 배치를 하면
이렇게 기본구성이 완성됐습니다.
5분을 버티기 위한 기본구성은 완성됐으니 이제 클리어를 위해 데미지를 입힐 추가구성이 이루어져야죠.
인벤 백앵님 http://www.inven.co.kr/board/dchild/4925/1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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