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리퍼 아브렐슈드 하드 5, 6관문 공략 팁
아직 충분한 스펙임에도 트라이에 대한 누적피로도와 민폐 끼칠 것 같다는 생각 때문에 시작할 엄두를 내지 못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을 것 같아서 영상 및 글 작성합니다.
제 스펙은 현재
달소는
무기 - 고대 22강 (품질 95)각인 - 원한3 저받3 기습3 예둔3 달소3보석 - 9멸(레이지, 라그, 퓨리) 7홍(레이지, 라그, 퓨리, 나매, 트랩, 쉐닷, 디토 )카드 - 세구18
갈증은
각인 - 원한 저받3 기습3 돌대3 갈증3 아드1
보석 - 9멸(달소와 동일) 7멸(스매셔) 7홍(레이지, 라그, 퓨리, 스매셔, 트랩, 쉐닷, 디토)
이 글을 읽으면 가장 도움되는 분들은 이미 트라이를 하고 계시거나 성불직전과 같은 상태 혹은 공략글 및 영상을 보신분들. 한 마디로 노말과 달리 무엇이 바뀌는지 파악이 돼 있고 기믹파훼법을 숙지한 상태여야 도움이 더 됩니다.
5관문 팁
1. 트라이 처음에는 쫄딜을 하지마라.
무지성 딜을 하면서 내가 뭐(패턴)에 죽는지 파악할 것.
몇 번 죽어보면 치고 빠지기에 능숙해집니다.(확실한 딜각을 찾아야 된다는 소리.) 이 부분에 따라서 같은 스펙의 파티여도 1분을 남기고 클리어 할 것인가 4분을 남기고 클리어 할 것인가가 정해집니다.
2. 별과 육각 문양 제외 초반 가시와 장판은 신경쓰지말고 딜할 것.
별과 육각문양이 정해진 사람들은 딜 신경쓰지말고 2웨이브 안에 문양 완성할 것.
그 이외에 사람들은 자신의 차례가 오기 전까지는 가시와 장판에 신경쓰지말고 빡딜할 것.
또한 시야를 넓히기 위해 굳이 브리핑이 없어도 주변 파티원의 머리를 보고 문양 완성을 확인하자.
3. 에스더는 노말처럼(1, 2 = 아제나, 3 = 파티에 따라서 패턴보고 아제나 or 샨디)
숙련파티가 된다면 어차피 노말처럼 1문양 후, 110줄 무력 후 나와서 결계생길 때, 2문양 후 에스더를 쓰게됩니다.
위 기준에 맞춰서 딜량을 체크하면 이 파티가 클각을 보는 파티인지 아닌지 알 수 있어요.
보통 110줄 전에는 아브렐슈드와 광폭화의 숫자가 비슷하면 잘 밀고 있는 겁니다. ex) 아브체력 160줄, 광폭화 16분. 하지만 능지패턴 이후를 위해서 1분정도 더 여유있게 110줄 무력에 진입하면 좋아요!
4. 110줄 쉬운 무력 및 카운터 파훼법.
카운터 분신 뜨는 타이밍은 정상적인 무력 타이밍이라면 첫 번째 구슬 무력시, 첫 번째 구슬 무력후, 중앙 무력 후로 나뉩니다.
쉽게 가기 위해서는 1, 2카운터 치는 사람을 정하고 나머지는 무력에 집중. 가운데 무력후 나머지 3카운터는 다같이 가서 치면됩니다.
예시) 1파티 무력 오른쪽, 1, 2카 홀나, 2파티 무력 왼쪽 1, 2카 건슬, 3카는 다같이 칠게요. (이 때 카운터 치는 사람들은 회수 들고 가운데에 미리 던져놓는다. 나머지는 암수)
5. 2문양 실수 줄이기.
2문양에서는 운석이 4번 떨어집니다. 그냥 적당히 파티원이랑 떨어져 있고 신속로브 빨고 미니맵확인 후 원이든 직선이든 달리세요. 운석 떨어질 때 방향틀어서 반복운동하면 맞을 일 없습니다.
만일 운석에 맞았다? 당황하지말고 기상기 쓰고 암흑상태이니 초집중 상태로 몇 번째 운석인지 인식 후 미니맵 확인하면서 움직이세요.
6. 나의 죽음을 예측하라. (항상 시정에 손.)
사실 패턴이 한 개씩? 나오는 건 죽일 일이 없어요. 패턴이 두 개 나오기 시작하면 집중하셔야 합니다. 지금부터 주의해야 될 것을 말씀드릴게요. (아래 상황에 몽환자폭병[타수로 터지는 장판]은 상시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어려울 수는 있겠지만 항상 눈 부릅뜨고 집중해서 시야를 넓여 전장을 파악하세요.
돌진 후 원 터지는 미역 생성 + 기상기 쿨 (패턴이라기 보단 조건이네요.). 기상기가 쿨이라면 쫄딜 하셔도 됩니다. 이때만큼은 허용해 드릴게요. 이 상황은 생존에 집중하셔야합니다.
외곽에서부터 내곽으로 3개의 장벽생성 + 텔레포트후 빨간 도넛장판 터지기.
피자패턴과 몽환자폭병의 조합. - 이건 위험하다 싶으면 피자패턴 2대 맞고 자폭병 범위 밖에서 시정쓰면 돼요. 피자 패턴은 노말과 달리 중첩돼서 맞을 경우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부여됩니다. 죽어요...
운석소환 직후 맞아서 터지지 않고 경로대로 가다 터지는 경우. 이 경우는 운석을 맞아서 터지는 것보다 범위가 더 넓고 대미지가 더 들어오는 느낌이 듭니다.(특히 능지 이후부터는 아래 위에서 지그재그로 날아오니 더 조심.) 물몸의 경우 풀피가 아닐시 훅 갑니다. 실제로 제 리퍼 거의 풀피었는데... 죽었어요.
6관문 팁
1. 트라이 처음에는 쫄딜을 하지마라. (5관문이라 동일)
무지성 딜을 하면서 내가 뭐(패턴)에 죽는지 파악할 것.
사실 하드 6관문은 노말 6관문이랑 별 다를게 없어요... 차이점이라고는 더 아프다는거... 이 부분만 의식한 상태로 어떤 패턴에서 맞으면 아픈지 인지 후 자신의 딜각이 어느 때인지 몸에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어쩌면 그래서 노말이랑 다를 수가 있어요. (이 부분을 파악 못하면 딜량이 안나옴)
2. 파메 타이밍에는 시야를 넓히고 머리를 굴려보자.
공대장과 파티원이 파메 오더를 하면 계속 되새김질 하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이 메테오가 선정이 되면 몇시에 어디로 가는지 얘기해주면 좋습니다. 혹시나 우리팀이 감금에 걸리거나 느린 경우 때에 따라서는 자신이 위치를 스왑해주는 임기응변까지 갖추면 숙련으로 가는 지름길!
파메오더의 매커니즘을 확실히 이해하고 트라이하자.(첫노메 6시기준: 6 6 7 9 11 12 1 1)
정상적인 스피드: 11/12 - 11/11/6 - 노메 - 5/5/7/7 - 11/11/6 - 찬미 - 7/7/12/1 - 노메 - 12/1/3 - 11/11/5/7 -노메 - 5/6/7 - 2문양.
빠른 스피드(장판을 손해보는게 있지만 클리어타임 현격히 줄어듦)
: 11/12 - 노메 - 5/6/7 - 5/6/7/9 - 찬미 - 노메 - 11/12/1 - 11/12/1/3 - 11/11/6 - 노메 - 3/5/6/7 - 2문양.
도대체 왜 이렇게 되는지 길게 설명 안 합니다. 가만히 상상하면서 이해될 때까지 생각 보세요. 저 공식외에도 개인장판 및 메테오 밀리면 어떤식으로 깔아야 하는지도 임기응변해서 생각할 정도가 되면 클리어에~아~아~주 도움됩니다.
파메를 떨굴 때 아브렐슈드가 패턴을 시전하면? 자신의 디버프창의 파메 남은 시간을 확인하세요. 만일 터지는 장판에 떨군다? 벽면끝 모서리 혹은 중앙을 기준으로 0초 돼서 메테오 디버프 사라지자마자 최단거리 직선으로 스페쓰고 나오면 무조건 살아요. 당황하지 맙시다. 또 다른 경우로 7줄 진입 전 후로 파메 떨굴 때도 적용입니다. 근데 이 경우는 터지는 장판인데 나올 곳이 중앙 쪽 밖에 없어요. 따라서 끝에 깔면? 무조건 죽어요. 가운데 기준으로 벽쪽 넘어가지말고 좌우로 피해서 깔아고 나오세요. 살 수 있어요.
3. 시정에 손.
패턴이 겹쳐 나오거나 버그가 걸릴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숙련이된다면 이것또한 억까는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충분이 극복할 수 있어요!!!
분명히 충격파 무효 숙주 반경내에 뭉쳐있었는데 글자랑 쉴드가 안 뜬것을 찰나에 보았다. 바로 시정 누르세요. (저의 6관문 영상 5분 33초부터 보세요. 나옵니다. 이정도 임기응변이 될라면 보스가 시전하는 패턴을 정확히 이해하고 죽는지 안죽는지까지 인지하고 계셔야해요. 자신의 죽음을 예지합시다. 죽을 것 같다면? 시정. 의심하는 순간?! 시정. 이거 시정써야되나...? 시정.)
이밖에도 무수히 억까스러운 패턴들이 나옵니다. 3명 후 4명 모이는 장판(TMI: 보통 4명이 모이는 큰 도넛 장판 3명만 있어도 생존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추후에 정리할 때 언급해드릴게요.)이 등장했는데 노메 혹은 팔뻗는 억까시전. 이런 것들이 짬뽕으로 텨 나와도 정신만차리고 시정을 눌러주거나 핑찍고 같이 따라다니세요. 모두가 생존할 수 있습니다.
4. 62줄 몽화디버프
설명이 필요없어요. 피지컬의 영역입니다. 하지만? 경험이 쌓이면 유지할 수 있어요. 무슨 이유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중앙에 있으면 주변에 폭풍이 없음에도 디버프가 지워질 때 있어요. 그냥 가지마세요 중앙에.
그런데 아무도 못들어가서 태풍의 위치를 모를 수가 있습니다. 리트나기 싫으면 파메 깔아야되는 위치 잘 수정해야합니다. 9시 와 3시의 쓰레기통 가운데를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11시나 1시에 한 곳만 터칠 것인지. 그리고 태풍이 나오는 순간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어떤 방향으로 가야 빨라지는 지 파악하세요. 동시에 기본 패턴들은 다나와요. (팔뻗기억까, 무력패턴, 피자 등) 시정 잘 쓰세요. 본인의 피지컬과 뇌지컬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5. 지옥의 7줄
8명 다 살아남고 고스펙 파티 아닌이상 레이저 3개 빗나가면 끝났다고 생각하세요.
카운터치고 자신의 생체시계로 5초정도 세면 레이저가 발사됩니다. 3초정도 지났을때 못 맞출거같으면 스페이스바 써서 보스한테 붙고 바로시정누르세요. 이랬는데도 못맞췄다? 아무도 뭐라 안 해요. 그건 아브가 빡숙임.
짭카운터 실수로 쳤으면 바로 스페이스바로 도망치세요 대미지 안 들어와요.
딜 하다가 운석나올 타이밍이면 스킬이든 딜이든 전부 중지하세요,
어그로가 누군지 판단하세요. 본인이 직접 시야 넓혀서 보세요. 아브렐슈드 하드 6관문까지 간 사람들이면 로아에서 본인이 혹은 누가 어글자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어글자면 걍 가만히있으세요. 보스에 붙어서. 첫카운터 치는거 보이니깐 대충 시간계산해서 나올 타이밍에 어글자 본인은 맞아서 죽기는 싫지만 어그로는 지켜야하니 붙어서 시정 합시다.
총 5번의 운석 웨이브가 있는데 4번 째 웨이브 때는 팔 뻗는 억까패턴 시전하니 생각하고 계세요. 괜히 생각없이 있다가 죽습니다.
아브렐슈드가 손으로 내려찍는 터지는 십자장판과 그 주변에 생기는 십자장판 꽤나 범위가 넓어요. 낙사당하거나 찌부돼서 죽을 수 있으니 시정쓰던가. 멀리 떨어지면 좋습니다. 만일 레이저 나오는 타이밍이면 시정쓰세요. 그렇게 했는데 죽어도 뭐라안함... 시정없다? 팀원의 레이저 지키고 본인은 죽으세요.
6. 토마토장판 걸려서 물약잠김...
설명이 필요없어요. 잘 피하세요. 어그로 끌리면 팀원들 안 맞게 나와주세요. 피지컬의 영역입니다. 하지만 정신 바짝차리고 무빙에 신경쓰고 하시면 충분히 생존할 수 있습니다. 7줄에는 특히 더 조심....
7. 감금장판과 손바닥 장판
설명이 필요없어요. 맞지마세요. 그냥 저 패턴 시전하면 죽는다 생각하고 일단 피하세요. 그리고 딜 우겨 넣으면 됩니다.
감금 십자 장판의 경우 넉백으로 인해 사별딜러같은 경우에 낙사 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또한 감금되면 파티원이 풀어주려 시도하는 것 조차 파티전체딜량의 딜로스이니 걸리지마세요.
손바닥 날아와서 마지막에 터지는 장판. 이건 막타 터지 때 맞으면!! 그 경로에 터지는 장판 생기니 본인과 팀원을 위해서 막타는 맞지맙시다. 아마 리퍼의 페르소나 분신과 소환수 등이 맞아도 터지는 걸로 알고있어요. 조심! 본인보다 파티의 생존을 신경 씁시다.
출처 인벤 둠둠둠둠님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5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