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연의편 팁

    - 북부위전

    ★ 극한으로 마지막 스테이지 클리어시 턴당 MP3%를 회복시켜주는 '향라수건'을 주기때문에 가능한 빨리 클리어해주시면 좋습니다.

    ★ 앞선 스테이지는 극한을 클리어하지 않고 마지막스테이지만 극한으로 클리어해도 됩니다.

    ★ 강보를 20렙까지는 키워주시고 조조는 30랩이상되야 클리어가 편합니다.


    - 장각전

    ★ 2스테이지 클리어시 턴당 MP10%를 회복시켜주는 '태평요술서'를 주기때문에 빨리 클리어해주시면 좋습니다.

    ★ 극한모드 마지막 스테이지를 클리어할경우 '황마의'라는 4성 전포를 줍니다.


    - 조조전

    ★ 필자의 경우 조조전은 많이 플레이 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우선순위가 높은것들부터 하다보니 아무래도 소홀히 하게 되었네요.

    ★ 중반까지 클리어 난이도는 그렇게 높지 않은 편이니 시간되실때 하나하나씩 천천히 깨셔도 됩니다만, 쓸만한 보물을 얻게되는 25스테이지 '유성으로 가는길' 까지는 가능한 빨리 클리어해주시면 좋습니다.

    나머지 연의편은 플레이해보지 못했습니다. 차후 플레이시 내용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2. 모의전 팁

    ★ 지난번 패치로 인해 난이도가 많이 내려갔습니다. 약한 상대 찾으셔서 데려가서 총위임 돌리면 깨집니다.

    ★ 주간보상으로 명예를 주기때문에 꾸준히 플레이하시면 좋습니다만 아무래도 시간도 많이 들어가고 현재까지 우선순위는 좀 낮습니다.

    ★ 무역상에서 명예로 보물을 팔기도 하기때문에 본인이 보물이 중요하다 하시는분은 꾸준히 플레이해주시면 좋습니다.

    ★ 점령도의 경우 군량고와 은전고를 부수고 모든적을 제거한 후에 내성을 부수면 100프로가 됩니다.(화살쏘는 건물은 안부셔도 됩니다.)



    3. 전략편 팁

    ★ 5랭크(?)가 올라갈때마다 새로운 지역이 열리며, 지역 점령시 매일 금전보상을 얻을수 있습니다.(20랭크정도 이후에는 5랭크마다 새로운 지역이 열리는데 초반에는 기억이 나진 않네요..)

    ★ 새로운 지역이 열릴시에는 다른것들 제쳐두고 지역점령부터 하시는게 좋습니다. 지역점령보상 금전과 성 발전을 통한 군량/은전수급, 새로운 사건 등장때문입니다.

    ★ 성 발전의 경우 은전이 부족한 초반에는 전체 2레벨을 맞추고, 작은성부터 하나씩 5레벨로 올려주시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 5레벨 이후에는 들어가는 재화대비 성장이 더디기 때문에 나중으로 미뤄두시는게 좋습니다.

    ★ 초반에는 은전은 부족한 반면에 군량은 좀 남는편이기때문에 은전과 창고부터 레벨을 올리셔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하지만 은전은 40랭크정도까진 꾸준히 부족하고, 랭크가 올라갈수록 군량도 부족하기때문에 같이 올려주시는게 나아보입니다.)

    ★ 지역 점령시 해당지역 랭크의 사건이 등장합니다.(35랭크 지역은 안나타나던데 내일되서 다시 확인해봐야 겠네요.) 사건에 대해선 뒤에서 따로 다루겠습니다.

    ★ 모의전과 마찬가지로 점령도의 경우 군량고와 은전고를 부수고 모든적을 제거한 후에 내성을 부수면 100프로가 됩니다.(화살쏘는 건물은 안부셔도 됩니다.)

    ★ 약탈시 은전고만 부셨다고해서 은전이 100프로 들어오는것이 아닌 점령도에 따라 약탈군량과 약탈은전이 정해집니다.

    ★ 거점전의 경우 난이도가 매우 높았으나, 이번패치로 인해서 엄청 쉬워졌습니다. 대충가서 총위임하면 깨집니다.


    4. 사건 팁

    ★ 높은 랭크의 사건부터 클리어 해주세요. 사건 랭크가 높을수록 경험치와 승급재료를 많이 줍니다.

    ★ 군주랭크업과 승급재료, 공적 수급을 위해서 가능하다면 매일 모든 사건을 클리어해주는게 좋습니다.

    ★ 사건랭크의 경우 해당지역을 점령할 경우 그지역 랭크에 해당하는 사건이 등장합니다.

    ★ 적 레벨의 경우 요일사건을 제외하고 대략적으로 사건의 랭크 + 별갯수에 가깝습니다.

    ★ 사건랭크가 올라갈경우 적레벨만 높아지는것이 아닌 전체적인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우군이 죽으면 게임이 끝난다던가 하는 좀 까다로운 사건도 등장합니다.

    ★ 풍수사를 여러명 키워서 돌려가면서 끼워보내면 총위임시 클리어가 쉽습니다. 사건 랭크가 25정도가 넘어가면 방술사를 데려가는게 클리어확률이 높습니다.

    ★ 일일 클리어 가능한 사건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어느정돈지는 잘 모르겠네요.

    ★ 요일사건 클리어시 보물합성시에 필요한 재료를 드랍합니다.


    5. 기타 전투 팁

    ★ 적의 공격 우선순위는 반격받지 않는상대, 방어력이 약한상대, 막타로 죽일수 있는 상대가 높습니다.(순서는 정확히 모르겠네요...)

    ★ 랭크가 올라갈수록 적 책사계의 책략이 강력한데, 다른 적 보병의 HP를 절반 이하로 깍아 놓으면 공격책략이 아닌 소보급을 사용합니다. 상황에 따라 적병력을 죽이는것이 아닌 딸피로 살려놓는게 도움이 될때도 있습니다.

    ★ 한수무르기를 잘 사용하면 전투가 더 쉬워집니다.(아군턴 마지막 행동의 경우 한수무르기 불가능)

    ★ 숲속에 있을시에는 원소계 책략중 화염계 책략만을 맞습니다.(수군 상대시 이용가능)

    ★ 비오는날씨에선 숲속에 있으면 원소계 책략을 맞지 않습니다.

    ★ 버프사용시 전투가 쉬워집니다.(보통의 경우 분기, 견고 보단 연병이나 고양이 효과가 좋습니다.)


    전투관련 팁은 여기까지 하고 2편 내정및장수 관련된 팁에서 뵙겠습니다.




    1. 내정 팁

    - 전투

    ★ 어차피 나중을 위해서라도 다 찍어야 합니다만, 은전이 부족하다면 검공격력 위주로 먼저 찍어주세요.(초반에는 검사용하는 장수들이 쓰기 편합니다. 조조, 방덕 등)

    ★ '지휘계통'의 경우 찍을수 있을때 바로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총위임이 한결 쉬워져요.

    ★ 조기훈련도 찍어주시면 장수 등용시 레벨에 맞는 장비를 착용하고 나오기때문에 나중에 장비강화 비용을 아낄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선순위는 좀 낮으니, 은전 여유있을때 찍어주세요.


    - 내정

    ★ 시장부흥을 3까지 찍을경우 시장물건이 늘어납니다. 도구류와 장비완제품(14레벨까지)을 팝니다.

    ★ 내정쪽은 그냥 마음에 드는거 먼저 찍어주세요. 찍어두면 좋으나 큰의미는 없습니다.


    - 편성

    ★ 전체 다 확인은 못해봤지만 편성에서 찍은 병력들의 경우 은전이 아닌 군량으로 레벨업을 하는것 같습니다.

    ★ 편성에서 연구를 하고 병사를 고용해야 하는데 최초 고용시 금전이나 공적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 현재는 무엇을 해놓던 거의 털리기 때문에 방어병력에 큰의미는 없습니다.

    ★ 성이 털린후에 다시 털어서 군량과 은전 공적등을 확보하려고 일부러 저렙병사들로 해놓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럴경우 수송대는 피하고 그냥 1렙 병사로 해놓으세요. 수송대는 공격하러 오질 않아서 더 귀찮습니다.

    ★ 군량이 꽉차서 징세조차 안되는 경우에 마음에 드는 병력을 조금씩 올려주세요.


    2. 상점 팁

    ★ 시장부흥을 3까지 찍을경우 시장탭에서 장비완제품을 판매하는데 은전의 여유가 있을경우 주로 쓰는 직업의 장비를 구매해 주시면 좋습니다. 직접 만드는것보다 조금 비싸긴 하지만 합성시 들어가는 은전과 재료(특히 공예도구 및 제련도구)를 생각하면 절대 손해는 아닙니다.

    ★ 무역탭에서 14레벨 이상의 필요한 장비를 판매할경우 무조건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

    ★ 무역탭에서 제련도구나 공예도구 판매시 무조건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장비강화 재료이면서 보물합성의 재료)

    ★ 명품탭에서는 명예 및 금전으로 아이템을 판매하는데 명예로 판매하는 장비아이템은 필요시 구매하시면 좋습니다.(금전은 쓰지마세요)

    ★ 명품탭에서 가끔 2500금전에 2성 보물을 팔때가 있는데 절대로 사지마세요.

    ★ 보부상의 경우 사건을 깨다보면 보부상사건이 나오게 되고 1시간 안에 클리어시 30분동안 보부상을 이용할수 있는데 잘 안나옵니다. 필자는 한번 봤는데 별다른건 안팔더군요. 그냥 좀더 싸게 파는듯한 느낌이었습니다.


    3. 보물제작 팁

    ★ 보물생성의 경우 1성보물만 나오는것으로 되어있는데 나오는것 대비에서 재료가 너무 많이 들어갑니다. 아직까지는 건들지 않는게 좋아보입니다.

    ★ 보물합성의 경우 1등급 합성시엔 15만은전, 2등급 20만, 3등급 40만, 4등급 70만, 5등급 95만, 6등급 110만이 들어갑니다. 6등급 합성을 하려면 기본적인 재료보물 외에도 군주랭크가 65랭크정도 되야할것 같네요.


    4. 장수계보 팁

    ★ 공적으로 잠금해제 후에 은전으로 등용해야 장수가 우리편이 됩니다.

    ★ 등용하지 않아도 다음계보의 장수를 잠금해제 할수 있습니다.

    ★ 금전으로 고용시 잠금해제와 고용이 동시에 되며 보물교환권 1장을 줍니다.

    ★ 보물뽑기를 하실 생각이시면 초반에 8공적 장수들을 금전으로 해제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장수계보상에서 최종 장수까지 이어진 선이 두개 이상이라면 한개의 선만 모두 잠금해제 하면 최종장수를 잠금해제 할수 있습니다.

    ★ 금전으로만 잠금해제가 가능한 장수들도 있습니다만 효율은 글쎄요..

    ★ 장수 고유효과는 등용을 해야만 확인이 가능하나, 조조전 인벤에 들어가면 모두 확인 가능합니다.


    5. 장수육성 관련 팁

    ★ 어떤 장수 키워야 되냐고 많이들 물어보시는데, 기본적으로 랭크가 올라감에 따라 고랭크의 사건을 클리어하려면 주력 장수외에도 많은 장수를 40, 60까지 키워야 합니다. 따라서 왠만한 장수는 40까지는 올리셔도 전혀 손해는 없습니다.

    ★ 초반에는 장수 승급재료가 많이 부족하지만 군주랭크가 30정도 넘어가고 사건을 꾸준히 돌리시고, 상점에서 장비 완제품을 자주 구매하시면 40까지 키우는것은 재료가 많이 안들어갑니다.(물론 60으로 올리는건 전 아직도 빡세긴 하더군요)

    ★ 저렙장수 레벨 올리기의 경우 연의 조조전 25스테이지까지 진행하여 둔갑천서를 받으신후 저렙장수에게 장착하여 고레벨 장수 버프를 통해서 쉽게 올릴수 있습니다.

    ★ 풍수사 계열의 경우 30랭크정도까진 주력방술사 40렙 2명에 보조 풍수사 20렙 3명정도로 키우시고, 30랭크 이상올라가게 되면 방술사로 2명더 전직시켜서 사건 돌리시는게 좋습니다.



    6. 5번을 보고도 선택장애 있는분들을 위한 '초반' 장수추천

    ★ 허저 : 몰우전 착용시 공격범위도 올라가고 산악지형 특화로 쓰임새가 많은 녀석입니다. 적병계 장수들중에서 능력치가 가장좋으니 키워두면 언젠가는 꼭 쓸일 있을겁니다.

    ★ 전위 : 위연과 함께 무인계 탑2이며 매우 초반에 얻을수 있습니다. 순발력이 높아 회피율이 높기때문에 콩주머니와의 상성이 매우 좋으며, 200금전으로 공격방어율증가(9%)짜리를 달아주면 날아다닙니다. 필자는 두번째로 60렙 갔습니다.

    ★ 조조 : 군주계의 경우 조조가 탑은 아니나 기본적으로 군주계 클래스가 병과상성도 좋고 책략도 쓸만하기때문에 키워두면 손해볼일은 없을겁니다. 필자는 60렙까지 갔으며 그 이상은 나중에 다른 군주계 키울려고 생각중입니다.

    ★ 초선 : 기본적으로 회피가 높으나 체력이 낮아서 사용하기 어려운 클래스인데, 이번에 7성보물 '육어대'를 뿌려서 채워줄시에 다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해 보입니다. 무희계 탑은 아니네 40 혹은 60까지는 충분히 써먹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 방덕 : 초반에 얻을수 있으며 고유효과도 좋은 방덕입니다. 전 99렙까지 키울꺼 같네요.

    ★ 조운 : 완전 초반은 아니나, 공적을 열심히 모으셨다면 군주랭크 35에 고용이 가능한 조운입니다. 산악기병계 탑은 여포이나 여포는 넘사벽이니 조운을 얻어서 키우셔도 무방합니다.

    ★ 사마의 : 고유효과도 좋고 군주효과도 좋은 사마의입니다. 60까지만 키워서 책략모방을 배워서 사용할수도 있고 다방면에서 활용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60까지 키워두면 후회하지 않을 장수

    ★ 장각 : 고유효과가 두개가 모두 좋은 장각입니다. 갈수록 상대방 책략이 굉장히 아픈데, 풍수사도 걸수 없는 정신력 버프도 갖고 있고, 공격책략계 최고 효과인 연속책략까지 갖고 있습니다. 전 99렙까지 키울꺼 같네요.

    ★ 만총 : 사실 풍수사계는 5명이상은 키워야 된다고 생각합니다만, 초반부터 끝까지 갈 풍수사를 고르자면 만총입니다. 고유효과를 통해 백호보옥이 없이도 백호스킬이 사용가능합니다. 태평요술서 차고 백호 난사가 가능하게 될꺼 같습니다.


    ※ 장수 추천의 경우 사실 조심스러운 부분이나, 초반에 얻기 쉬운 장수들 중에 중후반까지 사용가능할것으로 생각되는 장수들로 골랐습니다. 위에 나열한 장수의 경우 필자도 모두 60까지 올릴예정이며 나머지 장수들은 그 이후에 생각하려고 합니다.

    물론 저 위에 나열된 장수 외에도 좋은 장수가 많으나 아주 후반에 얻게 되거나 60렙이 되어서 공격범위가 늘어나야 좀 쓸만해 지는등의 제약 조건이 있어서 제외하였습니다.

    초보분들은 위 장수들 레벨을 40~60정도까지 키우다보면 어느정도 스스로 장수를 판단할수 있는 눈이 길러질꺼라 생각됩니다.


    원본 http://cafe.naver.com/nexonjojo/1461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